서울시가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오는 12일부터 19일까지 8일간 안전·교통·나눔·물가·편의 분야를 중심으로 ‘설날 5대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이 기간 중 14일부터 19일까지는 소방안전, 제설, 교통, 물가, 의료 5개 대책반을 마련하고 이를 총괄·조정하는 ‘종합상황실’을 서울시청 1층에 설치, 24시간 운영, 연휴기간 발생하는 긴급 상황에 대비한다.

특히 올해는 제천화재·밀양화재·신촌 세브란스 화재 등 최근 반복 발생하는 화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화재취약시설 등을 대상으로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유사시 비상대응체계 구축하는 등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사전 안전점검에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난 사항에 대해서는 연휴 전 보완·보강을 완료한다.

더불어 이번 연휴기간이 평창동계올림픽 기간과 맞물려 주요 관광지, 쇼핑몰 등 시민접점시설에 이용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대중교통 대책(올림픽 기간 중 시내버스 막차 연장 운행 등), 물가대책(외국인 많은 관광 특구 가격표시제 집중 단속), 편의대책(관광특구 365청결기동대 청소인력 충원) 등 평창올림픽 대책과 연계, 추진될 예정이다.

특히 설 연휴 전까지 최근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쪽방, 시장 등 화재취약시설과 백화점,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주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유지관리가 미흡한 사항은 연휴 전까지 보완할 계획이다.

설 연휴기간 동안은 화재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해 소방차량 등 출동장비를 점검하고 유관기관과 공조 체계를 유지해 유사시 비상대비 체계를 강화한다.

화재뿐만 아니라 한파·강설 등 기상상황에도 대비한다. 동파대비 수도 계량기에 36만매의 보온덮개를 조치하고 고갯길 등 강설 취약지점에 제설함 3591개를 설치하며 3만3000여톤의 제설제를 확보, 기상상황별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고속·시외버스는 설날에 대비해 14일부터 18일까지 평시대비 25% 증회 운행해 하루 평균 14만명을 수송하고 버스와 지하철은 귀경객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16일부터 17일까지 막차시간을 새벽 2시까지(지하철 종점 도착, 버스 차고지 출발기준) 연장 운행한다.

심야 시간에는 심야올빼미버스와 심야택시를 운행, 명절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심야올빼미버스는 9개 노선(70대)에서 새벽 3시 45분까지 운행하며 심야택시도 밤 9시부터 다음날 9시까지 2800여대가 운행될 예정이다.

막차시간 등 각종 교통정보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및 서울교통정보센터, 스마트폰앱, tbs교통방송 설 특집 방송 등을 통해 안내된다.

기초생활수급 15만4000가구에 46억원의 설 명절 위문품비를 지원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필요한 물품을 전달하는 ‘희망마차’를 통해 생필품 및 설 특별선물(떡국 등)을 1500세대에 제공한다. 또한 결식 우려 아동 3만8590명에게 연휴 중에도 급식이 지원된다.

저소득 가구에 연탄쿠폰(1313가구, 가구당 31만3000원 상당) 및 에너지바우처(10만6000가구, 10만원 상당)를 지급한다.

물가대책반 운영을 통해 설날 성수품 가격동향을 파악하고 담합 등 불공정거래행위를 단속한다. 또한 주요 성수품 8품목에 대해 최근 3년 평균 대비 10% 가락시장 반입을 확대, 수급 안정화 관리에 들어간다.

연휴기간 중 당직·응급의료기관 444개소와 휴일지킴이 약국 1227개소 등 1671곳이 문을 열어 응급환자에 대비하고 120다산콜센터는 연휴 중에도 운영해 시민 불편사항을 상담한다.

또한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에서 ‘청소 종합상황실’을 운영, 생활쓰레기 적기처리에 힘쓰고 설 연휴 다음날인 19일에 적체된 쓰레기를 일제 수거한다.

시립공원묘지는 무료 셔틀버스 4대를 운행하여 성묘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김용복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5대 설날 종합대책’을 가동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하겠다”며 “특히 올해는 설 연휴 전 철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연휴 기간동안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 안전대책 추진에 총력을 다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통정보, 전통시장, 문화행사, 병원·약국 등 서울시 설 연휴 종합정보는 120다산콜센터, 서울시홈페이지와 ‘모바일 서울’ 앱, 120다산콜센터 트위터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