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여름, 무왕과 선화공주의 애절한 사연 만나러 가볼까
마지막 여름, 무왕과 선화공주의 애절한 사연 만나러 가볼까
  • 김초록 기자
  • 승인 2018.08.1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초록 여행스케치> 익산에서 만나는 백제의 자취

금마는 익산의 또 다른 이름이다. 백제의 중심지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유서 깊은 고장이다. 21세기를 살고 있는 지금도 백제의 향기가 곳곳에 남아 있다. 예부터 익산은 삶의 조건을 두루 갖춘 고장으로 알려져 왔다. 교통이 편리하고 먹을거리, 볼거리, 배울거리가 풍성했다. 그래서 백제의 무왕은 바로 이 지역으로 서울을 옮겨서 백제를 다시 강한 나라로 만들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했다. 마지막 여름, 볼거리 배울거리 가득한 익산으로 떠나보자.

 

▲ 다양한 유물이 쏟아져나온 미륵사지

영롱한 보석들의 향연

익산은 보석의 도시다. 호남고속도로 익산나들목에서 5분 거리에 있는 보석박물관에 가면 보석의 왕으로 꼽히는 다이아몬드를 비롯해 에메랄드, 사파이어, 루비 등 자연이 창조해 낸 최고의 예술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영롱한 빛을 뿜어내는 수많은 보석류는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다. 보석판매센터(주얼팰리스)에는 중간 유통 과정을 없앤 저렴한 보석들이 진열돼 있다. 결혼시즌을 맞아 예물을 맞추기 위해 찾아온 예비 신혼부부들의 설레는 눈길이 부러운 건 왜일까. 보석은 부가가치가 높은 대표적인 산업이다. 익산은 보석 가공 기술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갖고 있다. 현재 국내외에서 활약하고 있는 고급 기술인력(금은세공, 보석가공, 다이아몬드 가공)의 대부분이 익산공단 출신이다.

 

▲ 동고리의 돌장승

 

보석박물관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이른바 ‘보석꽃’이다. 독일 출신의 세계적인 보석 세공가, ‘만프레트 빌트(Manfred Wild)’가 2년간에 걸쳐 깎고 다듬어 완성시킨 작품으로 백수정 화병 안에 금, 옥, 다이아몬드 등으로 제작한 2641개의 보석꽃을 꽂아놓았다. 수많은 보석을 모자이크처럼 붙인 ‘오봉산 일월도’도 볼만한 전시물인데 이것은 17종 4만 8000여 점의 보석을 이용해 만들었다고 한다. 이밖에 순금으로 만든 미륵사지 석탑과 사리장엄도 눈길을 끈다. 관람시간은 10∼18시이며 월요일은 휴관한다. 박물관 한편에 마련된 화석전시관은 화석 및 공룡모형 등을 전시해 아이들에게 상상의 세계를 펼칠 수 있도록 했다.

 

▲ 보석 모양의 보석박물관 전경
▲ 보석류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보석판매센터

 

보석박물관에서 북서쪽으로 약 2km 정도 가면 넓은 논밭 한가운데, 200여 미터의 거리를 두고 두 개의 돌장승이 마주 서 있다. 보물로 지정된 이 돌장승은 속칭 ‘인석’이라 불리는데 네모난 얼굴에 가는 눈, 짧은 코, 작은 입 등이 퍽이나 자애스럽다. 전설에 따르면 이 두 기의 석장승은 원래 하나는 남자이고 다른 하나는 여자라고 한다. 그런데 두 석상 사이로 냇물(옥룡천)이 흘러서 평소에는 만나지 못하다가 1년에 단 한 번 섣달 그믐날 밤 자정에 냇물이 꽁꽁 얼면 냇물을 건너가 만났다가 닭이 울면 헤어져 다시 제자리로 되돌아왔다는 애달픈 이야기다. 마을 사람들은 들판에 쓸쓸히 서 있는 이 두 석상을 불상이라기보다는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믿고 있다. 한편 보석박물관 뒷산엔 왕궁저수지를 바라보고 서 있는 정자, 함벽정이 있다. 정자에 올라 깊어가는 가을날의 정취를 즐겨보는 것도 좋겠다.

 

▲ 왕궁리 유적지의 건물터

옛 영화가 그려지는 큰 절터

두 개의 석장승이 서 있는 곳에서 차로 5분 거리에는 왕궁리 5층석탑(국보 제289호)이 있다. 우리나라 최고의 석탑으로 알려진 미륵사지와 쌍벽을 이루는 익산의 대표적인 유적이다. 백제 양식의 5층 석탑이 있는 서 있는 곳은 옛날 궁궐터가 있던 자리로 이 석탑을 자세히 보면 부여의 정림사지 석탑과 흡사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백제탑의 전형을 고스란히 이어받고 있기 때문이다. 언제 누가 세웠는지 알 수 없으나 단아하면서도 절제된 탑의 구조는 큰 울림을 준다. 왕궁리 유적지에서 발굴된 대형 건물지, 정원, 공방, 화장실, 짚신, 밤껍질, 참외씨, 회충알 등은 이곳이 백제시대의 왕궁 내지 그에 버금가는 시설이었음을 알려준다. 왕궁리유적전시관에서 발굴조사, 출토 유물, 생활상 등 궁금한 사항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관람시간: 09∼18시(월요일 휴관).

 

▲ 왕궁리 5층석탑
▲ 왕궁리 유적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관

 

미륵사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절터다. 백제 무왕이 부인 선화공주의 청을 듣고 이곳에 절을 세웠다고 한다. 미륵사의 창건에 대해서는 <삼국유사>에 기록이 남아 있다. 무왕이 부인인 선화공주와 함께 용화산(지금의 미륵산) 사자사로 가던 중 산 아래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나 이를 신통하게 여긴 선화공주가 무왕에게 부탁해 이곳에 절을 세웠다는 이야기다. 무왕 때(600~640년 추정) 세워진 높이 14m의 다층석탑은 화려함보다는 수수함이 짙게 배어 있고 그 옆에 우뚝 서 있는 당간지주는 미륵사지의 격을 한층 높여준다. 세월의 풍화에 마모된 미륵사지석탑(국보 제11호)은 20년간의 복원을 마치고 제 모습으로 돌아왔다. 원래 미륵사지석탑은 일제시대인 1910년경에 반파되어 9층 중 6층만 남고 그나마 반은 시멘트로 흉하게 때워져 있었다. 미륵사지에서 출토된 사리장엄, 금동향로 등등 각종 유물을 전시해 놓은 미륵사지전시관에도 들러보자. 1만9000여 점에 이르는 소장 유물은 그 옛날 미륵사의 영화를 짐작케 해준다. 미륵사가 창건된 백제시대부터 통일신라, 고려, 미륵사가 폐사된 조선시대까지 유물을 시대 순으로 살펴볼 수 있다. 관람은 무료이며,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월요일은 휴관)다.

 

▲ 금강 물줄기

금강변의 아름다운 마을

금강을 끼고 있는 웅포는 익산중에서도 풍치가 가장 아름답다. 금강으로 지는 웅포 낙조는 일찍이 서해 5대 낙조로 꼽혀왔고 곰이 금강 물을 마시는 모습과 닮았다는 ‘곰개나루’는 지난 20여 년 전만해도 배가 드나들던 곳이다. 지금은 철새나 낙조를 보러온 사람들과 레저스포츠(자전거, 캠핑)를 즐기는 관광지로 변해 격세지감을 느끼게 한다.

 

▲ 금강을 끼고 뻗어있는 자전거길
▲ 문화재로 지정된 함라마을 흙돌담길
▲ 함라마을에서 가까운 숭림사
▲ 함라마을의 김안균 가옥

 

웅포면과 함라면에 나지막이 솟은 함라산은 생태계가 고스란히 살아 있는 익산의 진산이다. 함라산 일원에는 총 길이 13.8km의 둘레길도 만들어졌다. 양반길, 명상길, 병풍길, 역사길, 건강길 등 5가지 주제로 조성된 이 둘레길의 기점은 함라한옥마을. 토석담, 토담, 돌담, 화초담 등 다양한 담과 3부잣집(조해영 가옥, 김안균 가옥, 이배원 가옥)이 있는 한옥마을은 하나같이 고풍스럽다. 함라산을 주산으로 삼은 마을은 소가 누워 있는 형상의 와우산이 품고 있다. 특히 마을 담장길은 등록문화재 제263호로 지정돼 있다. 마을 앞으로는 넓은 들이 펼쳐져 있으며 인근에 천년고찰 숭림사가 있다.

 

▲ 화산천주교회(나바위성당)
▲ 나바위성당에 서 있는 김대건 신부 동상
▲ 나바위성당 뒷산에 서 있는 망금정
▲ 교도소 세트장
▲ 교도소 모습을 재현한 교도소세트장

 

함라마을에서 충남 강경 방면인 망성면 화산리에는 김대건 신부의 자취가 어린 나바위성당(화산천주교회)이 있다. ‘나바위’라는 이름은 이곳에 왔던 우암 송시열이 마당처럼 너른 바위를 보고 첫눈에 반해 붙였다고 한다. 한국 전통양식과 서양 건축 양식이 합쳐진 건물은 당시의 풍속에 따라 남녀 좌석을 칸막이로 막고 출입구를 따로 낸 구조가 특이하다. 나바위성당 뒷산에 오르면 김대건 신부 순교비와 망금정(望錦亭)이 있다. 망금정은 1915년 베르모렐 신부가 대구교구장 드망즈 주교의 피정(일상에서 벗어나 자신을 돌아봄)을 위해 지은 정자다. 시간이 있다면 ㄱ자형 예배실로 유명한 두동마을의 두동교회와 각종 드라마와 영화에 등장하는 교도소 세트장(성당면 성당리)도 들러볼 만하다. 두동교회는 한쪽은 남자석, 다른 한쪽은 여자석으로 구분하고 중앙에 휘장을 쳐 남녀가 서로 볼 수 없도록 했는데 유교적 관습이 낳은 건축물이다.

 

▲ 한옥 양식으로 지은 두동교회
▲ 두동교회의 ㄱ자형 예배실
▲ 무왕과 선화공주가 잠든 쌍릉

 

익산은 국경(백제와 신라)과 신분을 초월한 사랑 이야기 즉 ‘서동설화’의 전설이 서려 있는 고장으로도 유명하다. 서동요는 백제 무왕이 신라 진평왕의 셋째 딸인 선화공주를 사모한 나머지 신라 서울에 와서 노래를 지어 성 안의 아이들에게 부르게 했다는 고대 설화다. 비록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하려던 백제 30대 임금 무왕의 꿈은 사라졌지만 사랑 이야기는 1400년의 세월에도 지워지지 않고 시대를 초월해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익산 외곽인 석왕동 산자락에는 동서로 약 200미터의 간격을 두고 두 개의 커다란 능이 있는데, 왕(무왕)과 왕비(선화공주)의 무덤으로 추정하고 있다. 쌍릉으로 불리는 이 두 능은 부여 능산리 고분과 같은 형식으로 가운데 것(대왕릉)이 약간 큰 편이다.

 

여행팁(지역번호 063)

◆가는 길=서울-경부고속도로(천안JC)-천안논산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회덕JC-익산IC, 서해안고속도로 동군산IC-익산방면(27번국도), 부산남해고속도로-대전통영고속도로(진주JC)-익산장수고속도로(장수JC)-호남고속도로(익산JC)-익산IC. 보석박물관과 함벽정(왕궁저수지)은 호남고속도로 익산나들목에서 5분 거리에 있다. 보석박물관에서 722번 지방도-전주 방면 1번국도-왕궁리5층석탑. 호남고속도로 익산나들목-722번 지방도(익산시내 방면)-금마 사거리 우회전-미륵사지. 호남고속도로 삼례 나들목-1번국도(10.4㎞)-금마(미륵사지), 서해안고속도로 군산 나들목-706번 지방도로(익산 방향)-웅포 곰개나루. 대중교통: 익산역 앞에서 금마, 삼례 방면 버스를 타고 왕궁리석탑 앞에서 하차. 익산역에서 미륵사지행 시내버스 수시 운행. 기차편: 서울 용산역, 대전역에서 익산행 KTX 운행(하루 23회), 여수, 광주, 목포에서 KTX, 새마을호 이용. 서울 강남터미널에서 익산행 고속버스 30분 간격 운행. 청주, 대구, 인천, 광주에서 익산행 시외버스 이용. 기차 시간 문의: 익산역(855-7782).

◆맛집=익산은 마 요리가 유명하다. 익산역 인근에 있는 본향(858-1588)은 참마와 견과류로 지은 마약밥이 포함된 5가지 코스요리가 나온다. 가격은 1만원부터. 황등면의 한일식당(856-4471)은 잘 비빈 밥 위에 육회를 얹어내는 황등식 비빔밥이 유명하다.

◆숙박=익산시내에 마리호텔(851-8546), 메르시호텔(858-8892), 모텔 예그리나(842-1077) 등이 있으며 함라한옥마을(856-3535)에서 한옥 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

◆여행문의=익산역 관광안내소 859-3825, 미륵사지관광안내소 859-3873

 

<여행작가, 수필가>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주) 뉴텍미디어 그룹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다 07108 (등록일자 : 2005년 5월 6일)
  • 인터넷 : 서울, 아 52650 (등록일·발행일 : 2019-10-14)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영필
  • 편집국장 : 선초롱
  • 발행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목로 72(신정동)
  • 전화 : 02-2232-1114
  • 팩스 : 02-2234-8114
  • 전무이사 : 황석용
  • 고문변호사 : 윤서용(법무법인 이안 대표변호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리
  • 위클리서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05 위클리서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aster@weeklyseoul.net
저작권안심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