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비채

데뷔 이후 선보인 작품만 80편이 넘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집필 속도, 그러면서도 늘 놀라운 완성도, 출간 전부터 영상판권 경쟁이 벌어질 만큼 확실히 보장된 재미까지. 히가시노 게이고는 슬럼프나 침체기 한 번 없이 한결같은 인기와 명성을 구가해온, 명실공히 이 시대 최고의 작가이다. 더구나 독자를 사로잡는 스토리텔링 능력은 물론, 사회와 인간에 대한 문제의식까지 놓치지 않는다는 데서 작가의 진가는 더욱 빛을 발한다. 철저히 ‘현재진행형’인 작가히가시노 게이고가 또 하나의 명작 '미등록자'로 한국 독자를 찾아왔다. 

이미 '도키오' '변신' 등을 통해 과학이나 기술적 요소를 작품에 완벽하게 녹여내 찬사를 받은 바 있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DNA’라는 소재를 전면에당당하게 내세우며 한층 거대한 이야기를 선보인다.

소설은 베테랑 형사 ‘아사마’가 러브호텔에서 벌어진 살인사건 현장을 둘러보며 시작된다. 현장에 남은 유일한 증거는 체모 몇 가닥뿐. 그런데 ‘특수분석연구소’의 연구원 ‘가구라’는 체모만으로 범인의 모든 정보를 예측한다. 그 배경에는 국민에게서 채집한 DNA 정보로 이룩한 ‘DNA 수사 시스템’이 있었고, 시스템 덕분에 검거율은 반등한다. 그러나 ‘NOT FOUND일치하는 정보 없음’로 처리되는 사건이 거듭되던 어느 날, 시스템 개발자가 갑작스럽게 살해당하는데…

'미등록자'는 살인범 누명을 쓰고 도망친 유전자 연구원 가구라 류헤이의 ‘도주’와 ‘NOT FOUND’ 사건의 진실을파헤치는 형사 아사마 레이지의 ‘추적’, 크게 두 가지 이야기를 축으로 전개된다. 두 인물은 각기 스탠드얼론 주인공으로 삼아도 충분해 보일 만큼 생동감과 매력이 넘치고, 첫 대면부터 충돌과 반목을 거듭하며 또 다른 재미를 만들어낸다. 무엇보다, 도망치는 자와 쫓는 자의 구도는 히가시노 게이고 특유의 속도감 넘치는 문장과 만나 폭발적 시너지를 이끌어낸다. 책을 펴는 순간부터 덮는 순간까지, 글자 그대로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것. '미등록자'를 완독하는 순간, 왜 히가시노 게이고가 한국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일본 작가가 되었는지, 왜 한 번이라도그의 소설을 접해본 사람은 팬을 자처하게 되는지 극구 공감하게 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