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쪽의 개마고원, 물의 고장을 아시나요?
남쪽의 개마고원, 물의 고장을 아시나요?
  • 김초록 기자
  • 승인 2019.01.04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초록 여행스케치] 물이 시작되는 고장 전북 장수

전라북도 장수는 산 높고 골 깊은, 물이 좋은 고장이다. ‘전라북도의 지붕’, ‘남쪽의 개마고원’이라 일컫는 이유를 알만하다. 천리(394.79㎞)에 이르는 기나긴 금강이 시작되는 곳이기도 하다.

 

양악탑
양악탑

대전통영고속도로가 지나는 장수는 어딜 가나 명소가 기다리고 있다. 장수 나들목을 빠져나와 이 고장 끝머리에 있는 토옥동 계곡으로 간다. 남덕유산 한 자락, 삿갓봉(1410m)을 옆에 끼고 깊숙이 들어간 토옥동(계북면 양악리)은 아직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장수의 보물 같은 곳이다. 발길이 미치지 않은 계곡의 암벽 사이로 힘찬 폭포수가 떨어진다. 폭포 한쪽에는 오랜 역사를 간직한 탑 하나가 덩그러니 서 있다. 마을 이름을 따서 양악탑이라 부른다. 백제 또는 통일신라시대의 것으로 추정하는 이 석탑은 당시 논 가운데 서 있던 것을 이곳 토옥동 계곡으로 옮겨 놓았다. 옛 문헌에 잠시 등장하지만 세워진 연대를 알 수 없어 아쉽다.

 

정인승 기념관
정인승 기념관

▶우리말 연구에 평생을 바친 애국자

토옥동 계곡 들머리 마을 한복판에는 우리말과 글을 지키는데 평생을 바친 건재(健齋) 정인승(鄭寅承·1897-1986)선생의 기념관이 있다. 유품, 큰사전 편찬 자료, 옛 사진, 수상 · 훈장, 저서, 생애 등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으며 기념관 옆에는 영정을 모신 사당과 동상이 서 있다. 선생은 1935년 조선어연구회를 창립하고 한글 큰사전 편찬과 학회 기관지인 ‘한글’ 편집에 관여하는 등 항일애국운동을 펼쳤으며 1942년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체포돼 3년 동안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일제 식민지 시기 ‘한글을 비롯한 국학의 연구는 단순히 학문적 차원의 문제만이 아니라 민족적 차원의 문제다’라고 설파했던 선생의 뿌리 깊은 나라 사랑은 오늘날 큰 귀감이 되고 있다.

계북면 소재지에서 나와 천천면 구신마을에 잠시 들러본다. ‘섶밭들산촌생태마을’로도 불리는 이 마을은 수려한 자연경관이 으뜸이다. 수분령의 뜬봉샘에서 발원한 깨끗한 물줄기(천천천)가 마을길을 따라 내려오니 천연기념물인 수달을 비롯해 보호 수종인 쏘가리, 꺾지, 버들치, 쉬리, 돌고기들이 지천이다. 봄엔 고사리, 취나물, 더덕, 도라지, 잔대 등 산나물들이 풍성하고 여름철엔 피서객들이 모여든다. ‘섶밭들’은 이 마을의 옛 지명에서 따왔다. 유독 ‘섶나무’가 많아 마을 사람들은 이 나무를 내다 팔며 힘겹게 살아왔다. 세월이 흐르면서 산을 조금씩 개간해 ‘들’이 생겨났고 ‘밭’과 다랑논을 일궈 ‘섶밭들’이란 이름을 얻게 됐다.

 

주논개 동상
주논개 동상

▶논개가 태어난 주촌마을

장수를 빛낸 인물 중 논개(論介 ?~1593)는 단연 돋보인다. 천천면에서 육십령 쪽으로 가다 대곡호(오동제)를 지나 4km쯤 거슬러 올라가면 논개가 태어난 장계면 대곡리 주촌마을에 이른다. 주촌마을 한쪽엔 논개와 관련된 다양한 유적, 유물이 있다. 임진왜란 때 왜장(게야무라 로꾸스케[毛谷村文助])을 끌어안고 진주의 남강으로 몸을 던진(그때 그녀의 나이 19세였다)논개를 기리기 위해 만든 것이다. 생가(초가), 외삼문(휘광문)과 내삼문(숭앙문), 논개동상, 사적불망비각, 논개 유허비, 부친의 묘, 기념관 등이 배치돼 있는데 ‘一’자형 초가인 생가에는 논개의 초상과 침구, 책들이 놓여 있고, 마당과 마루는 옛 모습을 그대로 살려놓았다. 마을 입구에는 논개를 낳기 위해 공을 드렸다는 성황당이 남아있는데, 매년 정초에 노송 앞에 제수를 차려놓고 마을의 안녕을 비는 산신제를 지낸다고 한다.

 

논개 생가
논개 생가

주촌마을은 농촌진흥청에서 지정한 농촌전통테마마을이다. 논개생가지 투어를 비롯해 김장체험, 이엉 얹기, 고구마캐기 등 연중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리며 굴피와 죽데기로 만든 전통가옥의 숙박시설은 도시에선 느끼지 못했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마을 주민들이 직접 가꾸고 만든 콩, 청국장, 오미자, 손두부, 도토리묵 등 농특산물을 싼값에 구입할 수 있다. 논개 생가 옆에 들어선 장수도깨비전시관도 눈길을 끈다. 옛날 장수 지역에 내려오는 친근한 도깨비를 오늘에 맞게 재구성해 보여주는 공간으로, 아이들에게는 재미와 오싹함을 어른들에겐 어릴 적 추억을 되새김해볼 수 있게 했다.

주촌마을에서 바라보이는 장안산(1,237m)은 국내 100대 산에 들 정도로 우람하고 훤칠하다. 일반인들에게 이 산은 생소하게 다가오지만 산 좀 탄다 하는 사람들은 백두대간과 호남정맥이 연결되는 산이라 하여 남다른 의미를 부여한다. 장안산은 덕유산과 지리산 중간쯤에 있다. 정상(상봉)에 서면 남쪽으로 중봉, 하봉이 솟아 있고 북으로는 덕유산 줄기가 아득한데 눈을 멀리 주면 백두대간의 큰 산줄기와 지리산의 웅장한 모습도 시야에 들어온다. 장안산은 그 깊은 줄기에 지지계곡을 만들어 놓았다. 동화댐이 있는 번암면 죽림리에서 지지리를 지나 장계면 대곡리까지 이어지는 이 계곡은 길이가 10km에 달한다. 오염 안 된 맑은 물은 거친 물소리를 내며 바위를 타고 넘는데 계곡과 나란히 이어지는 찻길을 따라가다 마음 끌리는 곳에 차를 세우고 자리를 잡으면 거기가 바로 천국이다.

 

백용성 조사의 생가
백용성 조사의 생가

지지계곡이 만든 동화댐 바로 아래에는 민족대표 33인으로 3·1독립만세운동을 주도했던 백용성 조사(1864∼1940)의 생가지가 있다. 호국불교, 전통불교 실천에 앞장섰던 선생은 일제의 친일 불교정책에 저항하는 등 근대불교가 자리를 잡는데 큰 공을 세웠다. 경내에는 목조로 지은 생가를 비롯해 백용성조사의 유품을 소장한 용성기념관, 여래탱화와 조사탱화를 봉안한 용성교육관, 대웅보전, 요사채, 누각 등이 있다.

 

덕산계곡의 아랫용소
덕산계곡의 아랫용소

▶장안산이 감춰둔 영험한 계곡

장안산은 그 안에 덕산계곡이란 걸출한 자연미(自然美)도 숨겨놓았다. 덕산계곡에 들면 차랑차랑 흘러내리는 물소리와 지지배배 우는 산새 소리가 귓전을 파고든다. 장안산 상류에서 내려온 물줄기가 죽산리 쪽으로 내달리다 중간쯤 골짜기에서 S자를 그리며 흐르니 덕산계곡이다. 용림댐 건설로 예전의 멋은 많이 사라졌지만 그 안에 들면 여전히 웅장하고 아름답다.

 

장안산 계곡물이 모여 동화호를 만들었다
장안산 계곡물이 모여 동화호를 만들었다

덕산계곡의 하이라이트인 용소(윗용소, 아랫용소)까지 그윽한 숲길이 이어지는데 마치 지리산의 한 귀퉁이를 옮겨놓은 것 같다. 아랫용소는 덕산계곡 최고 비경으로 꼽힌다. 암반의 홈통을 타고 내려온 폭포수가 거대한 절구통처럼 옴푹 들어간 바위 홈에 시퍼런 계곡물을 가득 담으니 천하절경이다. 장수 출신 황희정승이 이곳 용소에서 목욕재계하고 천지신명께 간절한 기도를 드린 끝에 재상(벼슬 이름)에 올랐다는 전설이 예사롭지 않다.

 

방화동자연휴양림의 통나무집
방화동자연휴양림의 통나무집

용소에서 계곡을 따라 1시간쯤 내려가면 각종 편의시설(오토캠핑장, 매점, 통나무집, 캠프파이어장 등)이 갖춰진 방화동가족휴가촌(www.jangsuhuyang.kr)과 방화동자연휴양림이 나온다. 용소와 방화동을 잇는 장안산 생태탐방로는 4.5㎞ 거리로 1시간30분 정도 걸린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는 평탄한 숲길은 계곡 물소리와 피톤치드 향기가 내내 따라와 걷는 맛이 참 좋다. 최대 300여 팀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오토캠핑장은 주변의 울창한 숲과 계곡물이 어우러져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다. 선착순으로 자리를 배정하기 때문에 주말에는 부지런히 움직여야 한다. 오토캠핑장 문의: (063)353-0855

 

금강발원지인 뜬봉샘
금강발원지인 뜬봉샘

▶이성계의 자취가 서린 뜬봉샘

서두에서 밝혔듯이 장수는 금강이 시작되는 곳이다. 금강 발원지는 신무산 자락의 뜬봉샘. 장수읍내에서 남원 방향 19번 국도를 따라가다 수분령휴게소 조금 못미처 우측 원수분 마을로 접어들면 금강 발원지인 뜬봉샘으로 가는 산길이 나온다. 해발 539미터의 수분령은 예부터 한양으로 가려면 반드시 넘어야 하는 고갯길이었다. 마을에서 뜬봉샘까지는 2km( 40분소요) 거리로, 이성계가 백일기도를 하다 조선 건국의 계시를 받은 곳이라는 이야기가 전한다.

 

금강발원지를 알리는 입석
금강발원지를 알리는 입석
뜬봉샘 들머리의 원수분마을
뜬봉샘 들머리의 원수분마을

뜬봉샘에서 솟아오른 물줄기는 금강의 첫 실개천인 강태등골(신무산의 한 갈래)을 타고 1.5km를 흘러 수분천으로 이어진다. 수분천은 다시 5.5km를 흐르며 실개천들과 합류, 장수읍 용머리마을에서 섬진강의 물줄기인 진안 팔공산(1151m) 북쪽 계곡 물과 만나는데 팔공산을 사이에 두고 서쪽은 섬진강, 동쪽은 금강 수계가 된다. 금강은 한강, 낙동강에 이어 남한에서 세 번째로 큰 강이다. 뜬봉샘을 찾는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자 장수군에서 뜬봉샘생태공원을 만들고 다양한 시설을 들여놓았다. 생태공원에 들어선 금강사랑 물체험관은 장수군의 천연기념물 보호치료소 역할을 하고 있다. 관내에서 부상을 입고 구조됐거나 주민들로부터 위탁받은 다양한 멸종위기 야생동식물을 보호하고 있다.

 

보물로 지정된 장수향교의 대성전
보물로 지정된 장수향교의 대성전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장수읍내

뜬봉샘에서 장수읍내까지는 15분 거리. 읍내 한복판에 있는 장수향교는 조선 태종 7년(1407년) 창건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됐다. 향교(鄕校)는 덕행이 훌륭한 사람들을 모셔놓고 제사를 지내는 지방의 교육기관이다. 향교 들머리에 서 있는 하마비에 잠시 눈길을 준다. 말을 타고 이곳을 지나는 사람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든지 말에서 내려야 한다는 글이 적혀 있다. 보물로 지정된 대성전(大成殿)은 앞면 3칸, 옆면 3칸에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이 볼만한데 얼핏 큰 사찰의 대웅전을 연상케 한다. 앞면 가운데에 단 여닫이문이며 우물 정(井)자 모양의 창, 지붕 처마를 받친 공포 등 겉모양이 무척이나 화려하게 꾸며져 있다. 장수군청 앞에 있는 의암송(義巖松· 천연기념물 제397호)도 볼만하다. 이 소나무는 16세기 후반 당시 임진왜란 때의 의병장 최경회가 의암 논개와 함께 심은 것이라 한다. 수령 400년을 자랑하는 고목으로 원줄기가 왼쪽으로 꼬여 수평을 이룬 모양새가 특이하다.

 

주논개의 영정을 모신 의암사
주논개의 영정을 모신 의암사

장수읍 남산 남쪽 기슭에는 의암(義岩) 주논개(朱論介)의 영정을 모신 사당(의암사(義岩祀))이 있다. 충남대 윤여환 교수가 그렸다는 논개 영정과 부통령 함태영이 쓴 사당 현판은 당차면서도 역동적이고 한편으론 온화하다. 주촌마을에 논개 유적지가 있는데 읍내에 따로 사당을 둔걸 보면 장수 사람들의 논개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을 읽을 수 있다. 의암사(義巖祠)는 그가 왜장을 끌어안고 몸을 던진 바위에서 이름을 빌려왔다. 논개 묘소는 장수가 아닌 이웃한 함양군 서상면에 있다.

 

다양한 수종이 숲을 이룬 노하숲
다양한 수종이 숲을 이룬 노하숲

의암공원 언덕에 우뚝 선 정자(의암루)에 오르면 장수읍내를 포근히 감싼 신무산이 두 눈 가득 들어온다. 이밖에 서어나무, 참나무, 팽나무, 느티나무 등 키 큰 나무들이 숲을 이룬 노하숲도 가볼만 하고, 말역사 체험관과 게르하우스, 말조각공원, 관리사와 마방, 실외마장, 희귀말 전시장, 말 방목장 등을 갖춘 승마체험장도 장수를 대표하는 여행지다. 승마체험은 주 5일,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하며 비가림 시설이 돼있어 날씨에 관계없이 사계절 승마를 즐길 수 있다. 개장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다. <여행작가, 수필가>

 

여행수첩(지역번호 063)

☛가는 길=대전통영고속도로 장수 나들목-19번국도(무주 방면)-계북면 양악리(정인승 기념관, 토옥동 계곡)-743번 지방도로-장수향교-논개사당-뜬봉샘 순으로 돌아본다. 장수읍에서 742번지방도로가 덕산계곡으로 연결된다. 방화동가족휴가촌으로 가려면 장수읍에서 남원 방면 19번 도로를 타고 번암면 소재지에서 7번 도로로 갈아탄다. 88올림픽 고속도로 남장수나들목-우회전-국도 19번-번암면 죽산 삼거리 우회전-죽산교-방화동 가족휴가촌. 뜬봉샘은 장수읍에서 19번 국도를 따라 남원 방향(방화동 가족휴가촌)으로 가다 수분리 마을 입구(수분령휴게소/뜬봉샘 기사식당 앞)에서 수분리 마을로 진입, 산길로 1.9km 가면 된다. 장계에서 오동댐-대곡리 논개 생가지-지지 계곡-동화댐-죽림정사로 연결되는 도로는 드라이브 코스로 좋다. 서울 남부터미널에서 장수/장계행 버스 1일 4회 운행, 3시간 30분소요. 광주종합터미널에서 장수행 버스 매일 8회, 전주에서 매일 18회, 대전에서 매일 7회 운행. 장수시외버스터미널에서 장계, 번암, 방화동으로 가는 버스가 수시로 있다.

☛잠자리=장수읍내의 모텔을 이용하거나 와룡자연휴양림(천천면 비룡리 353-1404, http://www.jangsuhuyang.kr/Waryong)도 좋은 곳이다. 쪽동백· 참나무· 느릅나무· 낙엽송· 적송 등이 울창한 숲과 맑고 차갑기로 유명한 계곡물, 그리고 다양한 평형의 산막이 갖춰져 있다.

☛맛집=장수 한우를 맛볼 만하다. 장수군청 앞의 장수한우명품관(352-8088)은 무항생제 장수한우를 저렴하게 사서 구워먹을 수 있는 곳이다. 토옥동계곡(계북면 양약리)의 양악송어장(353-1215)은 직접 기른 송어회(산천어회)가 맛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주) 뉴텍미디어 그룹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다 07108 (등록일자 : 2005년 5월 6일)
  • 인터넷 : 서울, 아 52650 (등록일·발행일 : 2019-10-14)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영필
  • 편집국장 : 선초롱
  • 발행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목로 72(신정동)
  • 전화 : 02-2232-1114
  • 팩스 : 02-2234-8114
  • 전무이사 : 황석용
  • 고문변호사 : 윤서용(법무법인 이안 대표변호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리
  • 위클리서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05 위클리서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aster@weeklyseoul.net
저작권안심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