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중폭 이상 개편’ 임박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아 전열을 재정비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이어져오고 있는 지지율 하락을 만회할 수 있을지가 최대 관심사다.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과 함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 한병도 정무수석,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을 교체하는 중폭의 청와대 개편을 단행할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함께 설 연휴를 앞두고 내년 총선에 출마할 국회의원 출신 장관들도 교체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새로운 전환점을 준비 중인 청와대 분위기를 살펴봤다.

 

인사가 만사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중폭 이상의 대대적인 개편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임 실장의 후임으로는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노영민 주중대사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일각에선 친문 색채가 강한 노 대사가 임명될 경우 ‘친정 체제’ 논란에 휩싸일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노 대사 외에 염재호 고려대 총장,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 장관, 조윤제 주미 대사 등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병도 정무수석 후임에는 강기정 전 의원이 확실시되고 있다는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한 때 강 전 의원이 내년 4월 총선에 출마하기 때문에 수석직을 맡기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지만 분위기가 바뀌었다.

강 전 의원은 일부 언론에 “위기에 처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먼저지, 내 이해관계를 앞세우겠느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강 전 의원과 함께 박수현 전 의원, 이철희 의원 등도 후보군이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의 후임에는 김의겸 대변인이 승진 기용되거나 방송기자 출신인 민주당 김성수 의원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선 외부에서 홍보 전문가를 채용하는 방안도 나오고 있다. 최근엔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의 영입설도 존재한다.
 

“강도 높은 쇄신”

유임 가능성이 높은 이들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등인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 개편과 함께 개각도 이르면 설 전후로 앞당겨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새롭게 만들어지는 청와대 참모진과 함께 호흡을 맞춰야 할 필요가 있고 내년 총선도 염두에 둬야 하기 때문이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교체 대상으로 분류되고 있다.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송인배 정무비서관 등 청와대 일부 인사들도 교체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여권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민간인 사찰 의혹 등으로 어수선해진 정국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강도 높은 쇄신 메시지를 통해 집권 3년차 국정운영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 위해 새 청와대 진용과 내각 개편을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등 여권 내에선 쇄신 메시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설 전에 개각을 단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연이어 건의한 바 있다.

임 실장을 비롯 인사추천위원회 위원들은 이미 청와대 비서실 개편과 관련 막판 논의를 끝낸 것으로 전해진다. 인추위는 청와대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조현옥 인사수석을 간사로 두고 있다.

정책실장, 안보실장, 정무수석, 민정수석, 국민소통수석, 국정상황실장, 총무비서관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문 대통령은 최근 공식 일정을 잡지 않으면서 긴 고민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신년 기자회견을 비롯 정국 구상과 함께 집권 중반부 국정 방향성을 모색했다는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신년 기자회견 자리에선 이미 신년회 키워드로 제시된 포용국가와 안전, 평화에 관한 세부 정책방향이 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이 중소·벤처 기업인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기로 하는 등 최근 경제 행보에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경제활력 제고 방안도 나올 가능성이 높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제안 등 한반도 문제에 관한 구체적인 청사진도 제시될 것으로 추측된다.

문재인 정부의 집권 3년차를 책임질 새로운 청와대에 누가 포진할지, 또 이들이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정부, 여권의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