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성호, 최인담 지음/ 김규정 그림/ 철수와영희

 

3·1 운동은 오늘날 대한민국을 만들어 준 소중한 역사다. 이 책은 3·1 운동 100주년을 맞아 3·1 운동의 배경, 의미, 전개 과정에 대해 어린이가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들에 대해 어린이 눈높이에서 알려 주고 있다.

3·1 운동이 일어나기 전까지 어떤 일이 있었는지, 3·1 운동을 준비한 수많은 사람은 어떤 노력을 했는지, 3·1 운동 과정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3·1 운동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답변을 읽다 보면 어느새 자유와 평화 그리고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3·1 운동 당시 우리 민족은 독립 선언서를 통해 국민이 주인 되는 나라를 세우고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겠노라고 선언했다. 3·1 운동은 3월 1일 단 하루만 펼쳐지지 않았다. 1919년 3월 1일에 시작된 3·1 운동은 서울, 평양 등 전국 방방곡곡은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두 달 넘게 꾸준히 이어졌다. 3·1 운동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 큰 영향을 주었다.

3·1 운동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많이 참여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우리 역사의 새로운 길을 만들어 왔다. 일제 강점기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을 비롯해 해방 후에도 민주주의를 지키는 데 앞장선 4·19 혁명의 주역이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수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촛불 시위에 참여하면서 민주주의를 열어 갔다.

우리나라가 어떤 나라인지를 보여 주는 대한민국 헌법 맨 첫 부분에는 3·1 운동으로 대한민국이 시작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3·1 운동을 시작으로 우리나라는 국민이 주인이 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고 있다.

100년 전에 일어났던 3·1 운동을 오늘날 다시 살펴보면서 새롭게 만들어 갈 대한민국의 미래를 떠올려 보자.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