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A형간염 예방접종 권고

서울시는 전국적으로 A형간염 신고건수 증가 추세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A형간염 감시관리를 강화하고, 예방을 위해 시민들이 안전한 식생활과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A형간염은 바이러스 노출 후 평균 28일 후 증상이 발생하며 보통 심한 피로감, 식욕부진, 메스꺼움, 복통이 나타나고 황달이 동반되기도 한다. 

감염된 후 15일에서 최장 50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초기에 발열, 두통, 권태감, 피로 등이 나타나는데, 이처럼 초기증상이 감기나 몸살, 장염과 비슷하여 상당수는 질병 후반기 증상인 암갈색 소별, 황달 들의 증상이 나타나야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있다.

어린이 보다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경우에 따라 장기간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A형간염에 걸리지 않도록 시민들은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예방수칙을 실천해야 한다.  

A형간염은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음식을 섭취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또 12~23개월 소아나 A형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만성 간질환자, 외식업종사자, 의료인, 최근 2주이내 A형간염 환자와 접촉한 사람 등 고위험군 소아청소년이나 성인은 A형간염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A형간염 예방접종은 2012년 이후 출생자는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관계없이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고, 이전 출생자는 민간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접종가능하다. 6~18개월 간격으로 2차 접종하면 된다.

서울시는 현재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A형간염 예방관리를 강화해 시민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A형간염 환자에 대한 신고 강화, 신속한 역학조사를 통한 접촉자 관리와 예방수칙 실천 대시민 홍보활동, 예방접종 안내 등을 실시하고 있다.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유행에 대비해 신고된 건에 대한 역학적 연관성을 모니터링하고, 유행 의심 시 관계기관과 대책회의를 실시, 세밀한 역학조사와 환자 및 접촉자 관리, 고위험군 예방접종 등 신속한 대응체제를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