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궈 지음/ 고상희 옮김/ 김영사

 

인생은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처럼 우리에게 끊임없이 불안과 고민을 던진다. 누구나 한 번쯤 이유를 모른 채 잠들지 못하고 뒤척이다 불안에 휩싸이거나, 성공의 순간 행복이 아닌 허무함을 느낀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내가 있는 위치가 어딘지,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인생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 수 없어서 방황하기도 한다.

이렇게 삶을 살면서 우리가 맞닥뜨리는 인생의 어려움에 답해 주는 인생 수업 '고독이 힘이 될 때'가 출간되었다. 저자 천궈는 중국의 명문대 푸단대학교에서 ‘푸단대 최고 인기 강의’로 손꼽히는 ‘철학윤리와 법의 기초’를 가르치고 있다. 한 학생이 강의 영상을 인터넷에 올린 후 일주일 만에 조회수 3천만을 돌파하는 등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며 언론의 비상한 주목을 받았다.

1981년생 젊은 여성 철학자는 동서양 철학을 넘나들며 진실과 기만, 자유와 책임, 도덕과 욕망, 삶과 죽음 등 우리를 곤혹스럽게 하는 인생의 물음에 대해 새롭게 사유할 기회를 선사한다. 소크라테스의 ‘진리’를 통해 인생의 본질을 고찰하고, 니체에게서 ‘고독’의 가치를 재발견하는가 하면 공자와 맹자의 ‘도덕’과 ‘양심’에 담긴 지혜와 통찰을 전해 준다. 궁극적으로 우리 인생을 결정짓는 오래된 물음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무엇이 성공한 인생인가’의 답을 찾는 길잡이 역할을 하는 이 책은 깊고 단단한 인생을 위한 안내서로 삼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삶에 지친 모든 현대인에게, 부숴지지 않는 단단한 나를 완성시키는 매혹적인 ‘인생 명강의’가 펼쳐진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