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만의 이색라면 뜨거운 관심... 다양한 소비자 기호 맞춰
오뚜기만의 이색라면 뜨거운 관심... 다양한 소비자 기호 맞춰
  • 오진석 기자
  • 승인 2020.03.2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최초 미역국 베이스 ‘쇠고기미역국라면’, 출시 2개월만에 판매 1천만개 돌파
- 2019년 진짬뽕 리뉴얼 출시, 채식라면 ‘채황’, ‘북엇국라면’ 차별화된 신제품 선보여
오뚜기이색라면모음
오뚜기 이색라면 모음 ⓒ위클리서울/오뚜기

[위클리서울=오진석 기자] 오뚜기라면은 지난 2012년 국내 라면시장에서 삼양을 제치고 2위 자리에 올라선 이후, 진라면과 열라면 등 주요라면의 지속적인 맛/품질 개선하고 2015~2016년 라면시장 최고 히트제품인 ‘진짬뽕’ 출시했다. 그리고 진짜쫄면, 채황, 북엇국라면, 쇠고기미역국라면, 카레면 등 차별화 된 신제품 출시하며 '진앤지니' 대학생 체험단 활동’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소비자와의 소통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다.

오뚜기라면은 2015년에 시장점유율 20%를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26.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양과의 격차를 더욱 벌리면서 시장 1등 농심을 위협하고 있다.

오뚜기는 라면의 저염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뿐만 아니라 면발과 스프의 소재 개발과 다양화 등을 통해 변해가는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는 노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진라면의 류현진, 진짬뽕의 황정민, 진짜쫄면의 이영자 등 걸출한 모델과의 연계성을 접목한 광고제작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지난 2018년 9월 출시되어, 2개월만에 1000만개 판매를 돌파하면서 2018년 하반기 라면시장을 평정했던 ‘오뚜기 쇠고기미역국 라면’은 간편식 시장의 성장에 맞추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미역국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라면을 국내 라면업계 최초로 출시된 제품이다. 면은 쌀밥 위주의 한국인의 식생활에 따라 국내산 쌀가루를 10% 첨가하여 미역국과 더욱 잘 어울리며, 밀가루에서 느껴지는 부담을 줄였다. 라면의 스프는 양지, 우사골, 돈사골의 고소하고 진한 육수에 참기름과 소고기, 마늘, 미역을 잘 볶아 푹 끓여내어 쇠고기미역국 본연의 맛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건미역, 참기름에 볶은 미역, 쇠고기 건더기 등 푸짐한 미역국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일반 가정에서 만드는데 긴 시간이 소요되는 미역국을 단 2분만에 맛있고 든든한 한끼 식사로 즐길 수 있다.

'쇠고기미역국라면' 이후 지난 2019년에 선보인 오뚜기의 이색라면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오뚜기 채황’은 10가지 채소를 사용하여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며, 고기가 들어있지 않아 최근 늘어나고 있는 채식주의자들도 취식이 가능한 채소라면이다. 국내 라면 중 유일하게 영국 비건협회인 ‘비건 소사이어티(The VeGan Society)’에 등록된 제품이기도 하다. ‘오뚜기 북엇국라면’은 속 시원한 국물로 한끼를 든든하게 해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면발은 북엇국물에 어울리는 소면처럼 부드럽고 찰진 식감의 면발을 구현하였으며, 북어에서 우러나오는 진한 풍미를 담은 시원칼칼하고 담백한 국물 맛이 특징이다.

진라면 매운맛(왼쪽)과 진라면 순한맛(오른쪽)
진라면 매운맛(왼쪽)과 진라면 순한맛(오른쪽) ⓒ위클리서울/오뚜기

이외에도 지난해 9월에 출시한 오뚜기 ‘오!라면’ 은 출시 3개월여만에 1500만개를 판매해 가성비 최고의 라면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새로워진 진짬뽕은 매운맛과 해물 맛의 균형 조절을 통해 얼큰하고 진한 최상의 짬뽕맛을 구현했다. 두껍고 넓은 면(3mm)을 사용해 쫄깃하고 탱탱하면서도 부드러운 중화면 특유의 맛을 살렸으며 풍부한 건더기가 들어있다. 스프는 원료의 건조과정이 없는 액상 그대로의 짬뽕소스를 사용해 기존의 분말스프와 차별화되는 짬뽕의 깊고 진한 국물맛을 구현했다. 짬뽕소스와 함께 들어있는 유성스프로 중화요리의 특징인 진한 불맛을 냈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라면은 지속적인 맛/품질 개선은 물론, 특별함과 새로운 설레임이 있는 신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많은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뚜기는 지난해 오뚜기 짜장면(4월), 오뚜기 짬뽕(7월), 오라면(9월)을 출시하여 가성비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좋은 성과를 올렸으며, 1020세대를 겨냥한 재미있는 콜라보 제품도 활발하게 출시해 마케팅을 진행했다. 웹툰에서 많은 팬을 거느린 조석의 마음의 소리 X 육개장 콜라보(10월~), 쌀국수 매니아인 다이나믹 듀오의 '캐코'와 협업한 개PHO동 쌀국수(11월),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한 반반볶이(치즈게티, 짜라볶이) 그리고 채식주의자를 위한 채식주의자를 위한 채황라면(11월), HMR 대용이자 미역국라면 2탄, 북엇국라면(12월)을 출시해 새로운 트렌드에도 적극 대응했다.  [이 기사는 오뚜기에서 제공된 자료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