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조 “엉뚱한 사업 구실로 자금 지원 시 배임 등 형사 책임 물을 것”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 ⓒ위클리서울/ 대한건설협회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 ⓒ위클리서울/ 대한건설협회

[위클리서울=우정호 기자]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건설공제조합 지부(이하 사무금융노조)는 대한건설협회(이하 건설협회)가 건설공제조합(이하 공제조합)을 상대로 불법적 자금지원요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무금융노조 측은 “대한건설협회의 불법적 자금 지원 요구는 표면상 ‘Weekly CEO Brief’ 사업(건설협회와 공제조합이 회원사들에 공동으로 건설정책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참여라는 가면으로 위장하고 있으나, 노동조합이 확인한 결과 해당 사업의 실체는 건설협회가 아무런 근거나 권한도 없이 건설공제조합으로부터 사업비 명목의 자금지원을 얻어내려는 꼼수”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한 “건설협회가 이 엉뚱한 사업을 공제조합에 요구하며 무료로 제공해야 마땅한 건설정보 포털서비스 이용료 명목으로 조합원 1인당 50만원씩 매년 60억 원의 사업비를 책정했으며, 그 배경에 자신들이 필요한 사업비를 공제조합의 예산으로 해결하겠다는 저의를 숨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사무금융노조는 건설협회가 재정문제와 관련해 사업비 절감 등 자구노력을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사무금융노조는 “건설협회는 실체도 없는 자신들의 재정난을 구실삼아 법률상 무관한 금융기관인 공제조합의 돈을 ‘쉽게’ 쓰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제는 이런 황당한 자금지원이 성공할 수 있는 구조인데, 그것은 대한건설협회 회장이 공제조합의 운영위원장을 겸임하며 조직의 의사결정에 개입해 온 관례 때문인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사무금융노조는 “노동조합은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모든 민형사상 조치들을 취할 것이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공제조합의 의사결정구조를 바꾸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번 사태가 더 큰 사회문제로 비화하기 전에 건설협회와 공제조합의 관련 당사자들은 이상의 불법적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자숙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앞서 대한건설협회는 건설공제조합과 함께 매주 수요일 ‘Weekly CEO Brief’를 통해 회원사에 건설정책 핵심이슈 및 경영·경제, 트렌드 정보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이들은 “대내외 불확실성 증가와 다양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회원사가 평소 챙겨보기 쉽지 않았던 유익한 지식과 정보를 앱으로 내 손 안에서 손쉽게 접하고, 급변하는 트렌드를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