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 특별 대국 개최

제1회 신라면배 바둑대회에 출전한 바둑전설 한국 조훈현9단(우)과 일본 요다노리모토9단(좌) ⓒ위클리서울/ 농심
제1회 신라면배 바둑대회에 출전한 바둑전설 한국 조훈현9단(우)과 일본 요다노리모토9단(좌) ⓒ위클리서울/ 농심

[위클리서울=우정호 기자] 이창호, 조훈현, 녜웨이핑, 고바야시 고이치 등 세계 바둑을 이끌어온 전설들이 다시 만난다. 

농심은 ‘바둑의 전설 국가대항전’ 특별 이벤트 대국을 개최해, 한·중·일 바둑 전설들의 명승부를 전 세계 바둑팬들에게 선보일 것이라고 7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현재 진행 중인 제22 회 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의 이벤트 대회로 농심 관계자는 “코로나19 로 어려워진 바둑계를 지원하는 동시에 바둑팬들에게 잊지못할 추억을 선사하고자 특별 대국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은 한국 바둑의 레전드 조훈현 9 단과 이창호 9 단이 출격한다. 한국 바둑의 역사로도 불리는 두 국수( 國手) 들의 활약이 예상되면서 전 세계 바둑팬들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녜웨이핑, 창하오 9 단, 일본은 고바야시 고이치, 요다 노리모토 9 단 등 1990 년대 세계 바둑을 이끌었던 전설들이 출전할 예정이다.

대회는 내년 1 월 15 일부터 17 일, 1 월 22 일부터 24 일까지 총 2 라운드로 진행되며, 선수들은 각 국에 마련된 대국장에서 온라인으로 경기를 치르게 된다. 1 라운드 대진은 한-중, 중-일, 한-일 순이며, 첫 대국은 조훈현 9 단 대 창하오9 단, 이창호9 단 대 녜웨이핑 9 단이 각각 맞붙는다. 각 국 선수 크로스매치로 총 12 국이 열리며, 개인 승수로 순위를 정한다.

신라면배 바둑대회는 1999 년 창설돼 중국 현지에 신라면 브랜드를 알린 농심의 대표적인 마케팅 활동이다. 농심은 신라면배 기간 동안 대국장 인테리어를 비롯해 제품전시, 시식행사, TV 방송 등을 통해 14 억 중국 소비자들에게 신라면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또한, 농심은 내년 제23 회 신라면배 바둑대회와 함께 ‘ 백산수배 시니어 바둑대회’ 개최도 앞두고 있다. 백산수는 농심의 신성장동력으로, 신라면과 함께 중국시장을 공략하는 한국 대표 생수 브랜드다.

농심 관계자는 “각 국을 대표하는 전설들의 바둑 삼국지가 코로나로 지친 세계 바둑팬들에게 기쁨과 감동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1999년 막을 올린 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은 세계 최초의 국가대항전이라는 독특한 대회진행 방식으로 전 세계 바둑 애호가뿐만 아니라 일반의 높은 관심을 받아 온 대회다. 

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은 동아시아 인기 스포츠인 바둑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정착시키고 매출성과로 연결한 성공 사례로 손꼽힌다. 농심은 중국 진출 당시 바둑에 대한 열기가 높기로 유명한 중국인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농심의 인지도와 신라면 브랜드를 동시에 부각시키고자 했다. 

기업의 제품명을 대회 타이틀로 내세우기는 세계기전 중 신라면배가 처음이었다. 매년 중국에서 치러지는 결승대회는 중국 CCTV, 상해TV, 인민일보 등 다수의 중국 언론사에서 보도할 정도로 관심이 크다. 우승 상금은 국내외 최고 수준인 5억원이다.

농심의 중국사업 성과는 신라면배의 성장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 1999 년 대회창설 당시 700 만 달러였던 농심의 중국사업은 2020 년 3 억1500 만 달러의 규모로 약 45 배 성장했다.

신라면배의 흥행은 초창기 중국사업에 돌파구가 됐다. 조인현 농심 중국법인장은 “언론보도와 입소문 등의 광고효과는 특약점과 대형마트 입점 등 유통망 확대를 가져왔고, 이는 곧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며, “신라면배가 사업의 난관을 헤쳐나가는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현재 22 회 대회가 진행 중이며, 결승라운드는 내년 2 월 22 일 열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