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대상, 문화 ․ 여행 등 향유 기회제공
문화누리카드 전년대비 1인당 지원금 확대 및‘자동재충전’첫 시행

[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경상북도는 2월 1일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와 온라인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2021년도 문화누리카드 발급을 시작한다.

신청대상자는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모바일앱 또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2월 1일 ~ 11월 30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다만, 올해부터는 2020년도 문화누리카드 발급이력이 있고 2021년도에도 수급자격을 유지하는 경우는 별도 신청 없이도 지원금이 자동 재충전되는 문화누리카드‘자동재충전’제도가 첫 시행 된다

카드발급에 소요되는 기간은 주민센터 방문 신청의 경우 최대 7일, 온라인 신청은 최대 15일 이내이며, 카드 이용기간은 카드 발급일로부터 금년 12월 31일까지이다.

금년에는 개인당 지원금이 연 10만원으로 작년보다 1만원 인상되었으며, 이에 경북도에서는 11만여 명의 도민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총 110억원(기금 77, 도비 10, 시군비 23)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아울러 경북도에서는 ‘경북형 민생 氣살리기 장·단기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문화누리카드의 상반기 중 조기발급 및 사용을 독려하는 등 코로나 19로 인해 심각하게 위축되어 있는 도내 문화·관광 분야 경제 활성화에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김상철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2021년에는 문화누리카드 사업을 통해 더 많은 수혜자들이 문화를 향유하는 기회를 갖길 바라고, 동시에 지역 문화·관광 분야 민생 살리기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 지원사업은 2006년도부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시작되었으며 영화, 공연, 전시, 숙박, 여행, 국내 4대 프로스포츠 관람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발급해주는 문화복지사업이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누리 고객지원센터나 경북문화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키워드
#경북도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