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 지난해 대비 112억원 증액... 농업용수 확보와 재해예방 기대

[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경상북도는 노후된 저수지 및 용수로 등을 개보수하기 위한 수리시설 개보수사업에 738억원을 투입한다. 재원별로 보면 국비사업으로 68지구 638억원, 자체보조사업으로 113지구 100억 원으로 지난해 보다 국비 112억 원을 더 배정받아 사업 추진에 활기를 더하고 있다.

그리고 본 사업으로 노후된 저수지 개보수 및 비상수문 설치, 흙수로이거나 노후된 용수로 개보수, 저수지 퇴적토 준설 등을 통해 농민들의 영농환경을 개선하고, 농업용수 공급에 지장이 없도록 함은 물론 노후된 저수지로 인한 재해 우려를 경감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신규 국비사업 23지구가 선정되어 총사업비 766억원을 연차적으로 시행할 수 있게 되었고, 기존 계속사업 20지구는 연차적 사업계획에 따라 금년도분 사업을 추진하고, 올해 준공지구인 25지구는 금년도 사업 준공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수리시설 개보수 사업이 잘 마무리 되면 농업용수 확보와 재해예방이 될 것”이라며 “금년도 확보된 국비사업에 대하여는 영농기 불편이 없도록 적기에 마무리하여 농업기반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추가 국비확보에도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경북도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