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센터 순항, 1만 3천여 명 접종 마쳐,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안전하게 시작

[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경북 포항시는 시민들의 일상을 되찾고 안전한 집단면역 확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예방접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관찰실 내부 모습 ⓒ위클리서울/포항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관찰실 내부 모습 ⓒ위클리서울/포항시

시는 21일 오후 6시 기준 75세 이상 어르신과 노인시설 1만 3,000여 명이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을 마치고, 요양병원·요양시설·장애인 시설 등 다른 접종대상자들은 자체접종, 방문접종, 보건소 내소접종 등을 통해 1만 2,000여 명이 접종해 총 2만 5,000여 명에 이르는 등 순조롭고 원활한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후 26일부터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와 사회필수인력(경찰·해경·소방 등) 및 만성신장질환자를 대상으로 접종이 실시되며, 순차적으로 65세~74세 어르신·만성중증호흡기질환자 등을 대상으로 접종이 진행된다.

해당 대상군은 위탁의료기관과 자체접종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며 위탁의료기관의 경우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누리집(https://ncvr.kdca.go.kr/)’을 이용해 예약·의료기관 찾기 등을 할 수 있다.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하는 화이자 백신의 경우 21일(3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실시하게 되므로 남구 예방접종센터에서 1일 첫 접종을 한 어르신들은 22일부터 2회 차 접종을 시작해 순차적으로 접종을 완료하게 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1차 접종 이후 11~12주 뒤에 2차 접종을 시작한다.

포항시 관계자는 “코로나19의 4차 유행의 고비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세가 우려되는 상황인만큼 개인 위생수칙 및 시설별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 주시고 소중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시민들께서는 백신접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강조했다.

예방접종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는 시민들은 예방접종 콜센터 남구보건소, 북구보건소, 질병관리청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