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목 긴 초식공룡 보행렬, 육식공룡 발자국 등 다수, 나무화석 등도 발견
의성 국가지질공원 인증 추진에 긍정적 작용 기대

[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경북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의성읍 남대천에서 목 긴 초식공룡(용각류) 발자국 화석과 육식공룡(수각류) 발자국 화석, 나무 화석을 다수 발견했다고 14일 밝혔다.

남대천에서 목 긴 초식공룡(용각류) 발자국 화석과 육식공룡(수각류) 발자국 화석, 나무 화석을 다수 발견 ⓒ위클리서울/의성군
남대천에서 목 긴 초식공룡(용각류) 발자국 화석과 육식공룡(수각류) 발자국 화석, 나무 화석을 다수 발견 ⓒ위클리서울/의성군

공룡발자국 화석들이 발견된 곳은 현재 물이 흐르는 하천 변의 암석인데도 불구하고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이는 발자국 화석이 발견되는 암석층이 변성작용을 받아 더욱 단단해졌기 때문이다. 목 긴 초식공룡(용각류) 발자국도 일정하게 걸어간 보행렬이 확인되고, 육식공룡 발자국은 발가락 마디마디가 선명하게 보존되어 있다. 이외에도 나무화석들이 하천을 따라 확인된다.

이 화석은 의성향토사연구회(회장 김기문) 회원들이 향토사 연구의 일환으로 남대천 일대 답사 중 발견한 후 의성군에 알렸고, 이에 의성군은 의성향토사연구회와 함께 지난 8일 발자국 화석 전문가인 진주교육대학교 김경수 교수를 초청하여 현지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보존상태가 우수한 공룡발자국 화석들이 다수 분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김경수 교수는 “이번 남대천에서 확인된 목 긴 초식공룡(용각류) 발자국 화석은 뒷발자국 길이가 약 1m에 이르며, 발자국을 남긴 주인공은 골반까지의 높이가 약 4.7m에 이르는 대형공룡으로 추정된다.”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어 “발견 위치가 물이 흐르는 하천 변인데도 불구하고, 화석 보존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공룡시대인 중생대 말 금성산이 용암을 내뿜으면서 화산활동을 할 때, 뜨거운 열에 의해 암석이 구워져 단단해졌기 때문이다. 화석 분포와 지층 규모 등을 고려하면 의성군 최대 공룡발자국 화석산지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이날 함께 현지조사에 참여한 충남대학교 이정현 교수는 “현지조사 결과 연구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며, 연구결과는 의성군이 추진 중인 의성 국가지질공원 인증 추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공룡발자국 화석 발견은 지역주민들의 지역유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열정 덕분에 가능했다”고 의성향토사연구회에 감사인사를 전하며, “지질학적 가치규명 등 적절한 보전·활용방안을 강구하고, 의성지질공원의 지질명소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성군은 국내 최초 공룡 뼈 화석(현재 천연기념물센터에 전시 중)이 발견된 곳으로, 「제오리 공룡발자국 화석(천연기념물 제373호)」, 「만천리 아기공룡발자국 화석」 등 중생대 백악기 공룡화석의 대표 산출지이다. 군은 이러한 지질학적 가치를 바탕으로 현재 의성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추진 중에 있으며, 올해 3월 국가지질공원 인증후보지 신청서를 환경부에 제출, 심사 중에 있다.

키워드
#의성군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