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량읍 마곡리 마을, 남천면 산전리 마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현판식 개최

[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경북 경산시는 진량읍 마곡리 마을, 남천면 산전리 마을이 산림청에서 주관하는 '소각산불 없는 녹색우수마을에 선정'됐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진량읍 마곡리 마을, 남천면 산전리 마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현판식 위클리서울/경산시
진량읍 마곡리 마을, 남천면 산전리 마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현판식 ⓒ위클리서울/ 경산시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는 영농철을 앞두고 행해지는 논‧밭두렁, 농‧임업 부산물 및 각종 쓰레기의 소각이 봄철 건조한 날씨와 겹치면서 산불의 주원인으로 드러남에 따라, 불법소각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산불 예방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산림청에서 2014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다.

시는 3일 각 마을회관에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하여 시 관계자, 마을 이장 등 적은 인원만이 모여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현판식을 했다.

이번에 녹색우수마을로 선정된 2개 마을은 마을 주민들이 농산물폐기물 및 논·밭두렁 소각이 산불 발생의 주요 원인임을 인식해 주민 스스로 소각행위를 근절하고, 매주 산불 조심 마을 방송을 하며 산불 예방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등 수년 동안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아 이번 소각산불 없는 녹색우수마을로 선정됐다.

경산시 산림과는 “소각산불 없는 녹색우수마을 선정은 마을 이장과 주민 모두가 협력해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은 노력의 결실인 만큼 앞으로도 불법 소각금지 등 산불 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경산시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