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지급인원 5만4613명, 누적 지급액 136억여 원
기숙사 학생, 거동불편자 등에 ‘찾아가는 신청’ 호응 높아

[위클리서울=전두흥 기자] 경남 거창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률이 96%가 넘어섰다.

대상자는 전체 군민의 93.1%인 5만7175명으로, 지난달 6일부터 10월 5일까지 대상자의 96%인 5만 4613명에게 총 136억5325만 원이 지급됐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현장을 방문한 구인모 거창군수 ⓒ위클리서울/거창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현장을 방문한 구인모 거창군수 ⓒ위클리서울/거창군

국민지원금의 신청 유형별 지급내용은 온라인 신용·체크카드 3만2124명(58.8%), 제로페이 충전 480명(0.9%), 오프라인 선불카드가 2만2009명(40.3%)을 차지한다.

군은 국민지원금 지급을 위해 TF팀을 구성하고 읍·면사무소에 보조 인력을 투입해 전담 접수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청자가 몰린 지급 초기에는 각계 사회단체 자원봉사자들이 신청 안내를 도와 순조롭게 진행했다.

또한, 국민지원금 대상자 중 고령자, 중증장애인, 요양원 입소자 등 거동이 불편한 군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신청’을 시행하고 있다.

‘찾아가는 신청’은 지원대상자가 주소지의 읍·면사무소에 요청하면 담당 공무원이 직접 대상자의 집에 찾아가 신청서 작성·신청부터 선불카드 지급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특히, 기숙사에 주소를 둔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도립거창대, 한국승강기대, 대성고, 거창고, 거창여고, 거창연극고를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신청’을 운영하여 높은 호응을 얻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군민 중 거동이 불편하거나 가족·보호자가 없이 혼자 사시는 어르신들은 대상여부 조회와 신청에 어려움이 크다”며, “미신청자 현황을 파악하여 지원대상자가 빠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지원금은 10월 29일까지 대상 군민에게 지급하며, 11월 12일까지 온라인 국민신문고와 읍·면사무소를 통해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지원금은 거창사랑상품권 및 제로페이 가맹점인 경우 사용 할 수 있으며, 올해 연말까지 사용 가능하나 기간 내 미신청하거나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자동 소멸된다.

키워드
#거창군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