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찰단, “추가 분석 필요”...주한규 원장, "오염수 마시면 안 돼"

환경운동연합-리서치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국민 설문조사 Ⓒ위클리서울/환경운동연합

[위클리서울=박영신 기자] 오는 6월로 예고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오염수 해양 투기로 인한 환경오염과 바다생물의 방사성물질 오염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대단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우리나라 국민 85.4%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반대 한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환경운동연합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뷰’에 의뢰해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국민 설문을 진행한 결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85.4%가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고 25일 밝혔다.

설문 문항은 △오염수 방류 찬반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성에 대한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한 신뢰도 △오염수 해양 방류 시 수산물 소비 의향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한 정부 대응 평가 등 총 11가지로 구성됐다.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반대 의견은 조사 대상의 연령, 성비, 정치 성향에 관계없이 고르게 분포됐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우리 국민의 79.0%는 일본 정부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많은 전문가들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는 대신, 지상에 장기 보관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78.3%에서 지장에 처분 시설을 만들어 장기 보관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또 오염수 해양 방류가 국제 해양법 위반 소지가 있으므로 우리 정부가 나서서 일본 정부를 제소해야 한다는 환경단체들의 주장에도 75.4%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조사대상의 72%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방류된다면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 것이라고 답변을 했다.

물론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어도, 바로 우리 수산물이 방사성 물질에 오염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국민들의 수산물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것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후쿠시마 방류 문제에 관련해 우리 정부의 대응에 대한 평가는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가 64.7%, 잘하고 있다는 긍정평가가 29.4%로 부정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자신의 정치 성향이 보수라고 답한 응답자 중에서도 절반(46.3%)이 정부의 대응에 대해 부정 평가했다.

한편 한국 정부가 일본에 파견한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은 24일 이틀간의 원전 시찰 일정을 마쳤지만 안전성 평가에 대해 “당장 확정적으로 말할 순 없고 추가 분석과 확인 작업을 해야 한다”라고만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한규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이 이날 “후쿠시마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가 평균 62만 베크렐(Bq)인데 음용수 기준은 1만Bq”라며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시면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혀 국민적인 불안감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