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정읍 덤프연대 파업 돌입..."운송단가 현실화, 관내 덤프 우선 사용"

"다른 화물차나 시내버스까지 유가 보조를 해주면서 왜 우리 덤프만 안 해줍니까?" 덤프연대 정읍지회 김종길 회장의 말이다.

덤프연대 정읍지회가 파업을 시작했다. 덤프연대는 5일 오전 10시 시청앞에서 파업을 알리는 출정식을 가졌다. 덤프연대가 파업을 통해 관철하고자 내용은 "생존권 보장 및 운반비의 현실화". 덤프연대는 시청앞 출정식이 끝나면 시청-> 중앙극장-> 잔다리목-> 정읍역-> 공설운동장에 이르는 시가행진을 한다.

이날 덤프연대의 집회현장에는 정읍 덤프연대 조합원들과 함께, 조훈 민주노동당 정읍시위원회 고문, 전희배 정읍시농민회 회장,  이갑상 민주노동당 정읍시위원회 부위원장, 서전노조 양병락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조훈 고문은 도의원 제2선거구에, 이갑상 부위원장은 시의원 바선거구에 출마할 예정이다.

덤프연대의 요구사항은 모두 4가지. 1일 운송단가 인상, 관내 공사시 관내 덤프 우선 사용, 유가보조-차량수급 조절- 덤프 운송단가 현실화, 불법 다단계 하도급 장기어음 지급, 체불임금업체 단속 등을 요구했다.

집회현장에서 마이크를 잡은 김종길 회장은 "엊그제 우리 동료 한명이 우리 곁을 떠났다. 1년 동안 뼈 빠지게 일한 결과가 2천만원 적자다. 이게 살맛나는 세상인가"라고 되물었다. "정부는 공적 자금은 몇천억원씩 쏟아 부우면서도 우리의 기름값 보조와 과적단속 완화 요구는 외면하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혔다.

5일 파업에 돌입한 정읍 덤프연대는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투쟁을 계속할 예정이다. 덤프연대 기사들은 작업장이 따로 없는 관계로 공설운동장에서 모이게 된다.

5일 이후 덤프연대의 `투쟁 일정`은 6일 서울 집회에 참가한 후 7일에는 정읍 건설현장을 순회 방문 하는 것으로 잡혀있다. 


 
지난 6일과 12일엔 두 명의 덤프연대 소속 노동자 분신 기도 사건이 전북지역에서 벌어졌다.

12일 오후 6시 40분경 전북도청 앞에서 박도근 덤프연대 전주지회 홍보실장이 차량 운전석에 불을 붙여 분신을 시도했다.

박 실장은 6시 30분경 TRS무선을 통해 덤프연대 차진호 전주지회장에게 “정말 살기 힘들다. 내일 작업을 나가려고 하는데 기름값도 없다”며 덤프노동자의 현실을 개탄했다는 것.

이에 차 지회장은 전북권에 TRS 무전을 쳐 도청 주변에 있는 조합원에게 박 실장의 분신 기도를 막았다. 3분 후 도착한 한 조합원은 박씨를 끌어내려 큰 불상사를 막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실장은 손등이 다쳤으며 통원치료를 받고 있다.

지난 6일엔 덤프연대 전북지부 전주지회 부지회장인 이승대씨가 전북도청 앞에서 차량에 불을 질러 자살을 기도, 병원에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잇따른 덤프노동자들의 분신 사건은 이미 예견되어 있던 것이라는 게 노동계의 주장이다.  대부분의 덤프노동자들이 하루 10~15시간의 살인적인 노동시간, 10년 동안 제자리에 머물러있는 운송단가와 치솟는 기름값으로 1인당 평균부채율 3800여만원에 이르며 월 평균 100만원의 적자를 보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것.

분신을 기도한 이 부지회장의 경우도 별반 다르지 않다. 한 가정의 가장으로 30년을 덤프 노동자로 살아오며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힘들고 고달픈 삶을 살아야만 했다.

이러한 현실 속에 작년 거센 덤프노동자들이 투쟁을 불어왔고 정부 권고안을 받아들여 파업을 종료하고 일상생활로 돌아갔지만, 여전히 삶의 현실은 참담했고 급기야 분신을 시도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씨는 건설업 특성상 동절기 일자리가 축소되는 등 생활고의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그나마 출근 준비를 하는 동안 현장에서 작업취소를 시켜 일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마저도 무너져 상실감은 오히려 더 클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게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다.

이 부지회장은 작년 덤프연대 결성 전부터 지역에서 활동해오며 노조 간부 직책을 맡으며 불리한 건설현장의 구조를 바꿔내고자 왕성한 활동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부지회장의 열성적인 활동에도 불구하고 쉽게 바꿔지지 않는 건설현장의 구조와 덤프노동자의 현실을 보며 실망도 있었을 것이라는 것.

전북건설노조 전상현 사무국장은 "작년 덤프노조의 기대감이 있었지만 상실감이 컸던 것 같다"고 전하며, "분신한 두 명 모두 오늘 일할 수 있는 기대감 마저 무너져 상실감이 더 컸던 것 같다"고 말했다.
전 사무국장은 또한 "이씨의 경우 평소 생활고에 대한 언급만 있었다"며 "오늘 현장작업의 취소와 작년활동에 대한 회의 때문인 것 같다"며 두 노동자의 분신을 안타까워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와 전국건설산업연맹 전북지역본부(준)는 "덤프노동자와 관련된 현안에 대해 정부는 불법하도급 철폐와 유가보조 등 현실적 대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연이은 조합원의 분신기도에 대해 차진호 덤프연대 전주지회장은 “지금 10년 전에 비해 유가는 5배로 올랐고 운반비는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고, 유료비는 본인이 먼저 직접 주입해서 현장에 나가야 하는 실정이고, 운반비는 2-3달 후에 받아야 하는 이중고 삼중고의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덤프노동자의 절망적인 현실을 전했다.

차 지회장은 “건설 현장이 고질적인 불법 다단계 하도급과 장기어음, 낮은 운반비, 체불임금이 덤프노동자의 현실을 더욱더 어렵게 만들고 더 이상 정말로 살아갈 수 없을 정도 내몰리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은 "인간다운 삶은 커녕, 최소한의 생존권도 보장되지 않는 덤프노동자들의 분신이 이어지고 있어 안타깝다"며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으나, 이들의 절박함에 숙연한 마음 금할 길이 없다"고 얘기했다.

민주노동당은 "30여년간 트럭을 운전하고 얻은건 수천만원의 부채 뿐"이라며 "더 이상 희망이 없어, 몸에 불을 사르는 덤프연대 노동자들의 절규가 노무현 정권의 귀에는 들리지 않는가"라고 비난했다. 

운반비는 하락하고, 유류비는 상승하고, 불법다단계 하도급과 장기어음, 체불임금이 만연하는 현실에서 덤프노동자들에게 희망 그 자체가 사치라는 얘기다.

민주노동당은 "국민에게 최소한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적극적인 대책을 노무현 정부에 촉구한다"며 "특수고용 노동자의 노동자성을 인정하고, 노동 3권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황성희·김창환 기자 <황성희님은 정읍통문 기자입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