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사.대책위 난립 보상설명회 시작부터 파행

검단신도시 개발사업이 시행사(3곳)와 대책위원회(6개)간 마찰로 보상설명회 시작부터 삐걱대고 있다.

특히 시행사간 이견충돌과 함께 이권 노린 대책위원회의 난립으로 사업 초기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7일 시행사 및 주민 등에 따르면 지난 2006년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개발계획 발표 이후 처음 열린 주민 보상설명회가 시작부터 파행으로 이어져 사업전개가 쉽지 않을것으로 보인다.

사업 공동시행사인 인천도시개발공사와 토지공사는 지난 5일과 6일 이틀에 걸쳐 보상설명회와 환경영향평가를 토대로 한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당초 시행사는 신도시 주민 및 일반시민 등 1000여 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하고 주민설명회를 준비했으나 일부 주민만 참석한 초라한 설명회였다. 주민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 결과다.

이같은 상황은 이미 예고됐다. 검단신도시 개발사업의 경우 시행사가 인천시와 인천도시개발공사, 한국토지공사 등 3곳으로 책임소재다 명확하지 않은 채 개발주도권을 놓고 잦은 의견충돌을 보여왔다.

특히 보상, 개발, 공급으로 이어지는 택지개발 진행 과정에서 각 기관간 갖가지 의견차가 발생할 소지를 안고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충돌이 일수 밖에 없다.

여기에 사업지구내 농사를 짓던 원주민부터 토지구획정리 사업으로 새로 들어온 아파트 입주민, 검단지역에 산재해 있는 공장주 등 다양한 주민들의 보상 및 개발에 대한 의견도 분분한 상황이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사업 시행사로 참여한 3개 기관이 어떻게 지분을 배분해 개발할지에 대한 협약도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보상설명회를 열어 혼란만 가중시켰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주민대책위 관계자는 "주민들과 사전협의없이 이뤄지는 설명회는 필요없다"며 "앞으로 상황을 지켜보며 대응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도개공 관계자는 "시행사간의 지분 협의는 조만간 이뤄질 예정이며 보상 업무는 3개 기관 중 어떤 시행사가 주도권을 갖든 개발에는 큰 변화가 없다"면서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이 있어야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돼 나갈 수 있다"며 주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인천시와 도시개발공사, 토공은 이달 말부터 검단신도시(11.24Km)에 대한 물권조사를 시작하고, 10월 국토해양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이 나오면 올 연말부터 본격적인 보상에 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