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화물,공공운수 노조 총파업 예고 파장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건설노조(건설노조)와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6월말에서 7월 초 총파업에 나설 계획이다. 건설노조와 화물연대 간부 2000여 명은 29일 오후 2시,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2012년 건설, 화물 공투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지난 4월 23일에도 공동투쟁본부를 결성하고, 공동 요구안을 통해 6월말~7월초 총파업을 포함한 시기집중 총력투쟁을 결의한 바 있다.


특히 건설노조와 화물연대는 정부와 여야 정당에 ▲유류세 폐지 및 기름값 인하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 ▲특수고용 노동자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전면 적용 등을 포함한 요구안을 전달했지만 정부가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어 총파업을 벌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건설노조의 경우, 지난 5월 22일 4차 투쟁본부 회의를 통해 6월 2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특수고용노동자로서 적용받지 못하고 있는 노동기본권 쟁취와 건설현장 체불근절, 표준계약서 정착, 적정임금(임대료) 쟁취 등의 대정부 요구안으로 총파업을 비롯한 총력투쟁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이어 건설노조는 6월 27일 총파업에 앞서 5월 29일부터 30일까지 1박 2일간 간부 상경투쟁을 통한 경고총파업을 진행한다. 30일에는 대한건설협회 및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대자본, 대정부 투쟁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용대 건설노조 위원장 직무대행은 “오늘 화물, 건설 노동자들의 경고파업을 시작으로, 6월 총파업 투쟁에 모든 조직을 동원할 것”이라며 “6월 투쟁은 노동법의 사각지대로 내몰린 특수고용 노동자들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토대를 만들기 위한 위력적인 투쟁일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화물연대 역시 6월말~7월초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총파업 일정을 예고할 경우 물량 조작을 통한 투쟁 무력화가 우려되는 만큼, 6월말에서 7월초 중에 기습적인 총파업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운송료 보장을 위한 표준운임제 즉각 법제화 ▲화물노동자에 대한 산재보험 전면적용과 노동기본권 보장 ▲운송료 인상과 반값 기름값, 도로비 실현 ▲화물차량 1만 5천대 증차시도 중단 ▲재산권 보장과 노예, 불평등 계약 근절을 위한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전면 재개정 등을 요구조건으로 내건 상태다.



김달식 화물연대 본부장은 “지난 5월 12일, 6천 500명의 조합원들이 부산역에 모여 6월말 총파업을 통해 물류를 멈추겠다고 결의했고, D-DAY가 얼마 남지 않았다”며 “힘찬 투쟁으로 물류와 건설현장을 멈춰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 역시 “MB정권 4년간 747 거짓 헛공약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노동자들이 이제 생존권 투쟁에 나선다”며 “건설, 화물 특수고용 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 쟁취 총파업을 시작으로, 민주노총 8월 총파업까지 총진군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