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단체, 남북관계.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평통사 등 통일단체로 구성된 평화통일시민행동이 남북관계와 개성공단 정상화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서울 종로 보신각에서 릴레이 집회를 이어가고 있는 이들 단체는 3일 "핵무장과 무력증강으로는 한반도의 갈등을 결코 해결할 수 없다"며 "남북이 서로를 향해 겨눈 총을 내리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평화를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북은 7·4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한반도 비핵화 선언, 6·15선언, 10·4선언 등 기존 합의를 준수해야 한다"며"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당국 간 대화 속개와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개성공단 사태에 대해 "현재 남북 간 교류협력은 제로 상태"라며 "개성공단이 남북관계 발전과 긴장 완화를 앞당기는 데 기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를 향해 "잘못된 대북정책으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에 대한 합당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남북화해협력정책을 펴온 민주정부 10년의 경험을 바탕삼아 정책을 이끌어가야 한 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개성공단 문제에서는 여야가 초월해 공동으로 대응하고, 입주기업 대책에 대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필요하다”라며 “특위가 가동되기 전에 문제가 풀리는 게 최선이지만, 만약 장기화될 경우 불가피하게 국회 차원에서 특위를 통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들은 개성공단 입주기업이 `을(乙)`이라며 개성공단 문제와 경제민주화를 연결시키기도 했다. 이들은 "개성공단 관련 기업인들은 정부관계와의 관계, 북 당국과의 관계, 기업과 기업과의 협력업체 관계에서도 을"이라며 "`트리플 을`의 입장인 것 같다. 책임감을 무겁게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개성공단 입주 업체 관계자들은 우선 개성공단 중단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하며 정부에 방북 허가를 요청하고 있다. 남북교류정상화촉구비상대책위 문창섭 공동위원장은 "설비 등이 습도 온도 등 관리가 필요하고 갈수록 상품 폐기비용이 늘어난다. 이미 수 차례 거절당했는데 빠른 시일내 꼭 방북해야 한다"며 "방북 성사를 위해 민주당이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인 유동욱 대화펌프 사장은 "(개성공단 업주들은) 단순히 영리 추구 이상의 꿈꾸고 추구하는 것이 있었다"면서 "저희는 북한을 대립과 극복 대상이 아닌 협력 대상으로 봤지만 북한을 극복 대상으로 보는 사람들이 의사 정책결정자 위치에 있다"며 현 정부를 비판했다.

유 사장은 이어 민주당을 향해 "조금은 비겁하고 무책임하다. 모두 민주당이 만들어 놓은 일인데 왜 이렇게 태연한가"라며 "민주당 지도부가 솔선해 남북경협 기업들의 생명을 되살리는 일에 결사적으로 나서 달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남북관계가 어려워지고 있는 건 민주당의 전통과 정체성이 위협받는 건데, 이벤트성으로 하지 말고, 이를테면 의원들이 출입국사무소에 가서 단식농성이라도 하면서 집요하게 하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은 정부에 대해 민간 문제부터 풀어갈 것을 조언했다. 그는 "쉬운 일을 먼저 하는 `선이후난(先易後難)`, 민간이 먼저 나서는 `선민후관(先民後官)`, 경제를 앞세워 정치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선경후정(先經後政)`이 적대적 양국이 문제 풀어나가는 실마리"라고 당부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