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총파업 현장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이 27일 건설현장의 불법행위와 중대재해 근절을 촉구하며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건설노조 조합원 2만여명은 이날 오후 서울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는 건설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하고 중대재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 촉구했다.

이들은 "건설노동자들의 4대 보험 가입율은 매우 낮고 그나마 있는 사회보장제도인 퇴직공제금도 건설사에서 제대로 신고하지 않아 누락하는 경우가 비일비재"라며 "퇴직금도 제대로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또 "1년에 산재사고로 700여명의 건설노동자가 사망하고 있다"며 "건설기계 노동자들은 개인사업자라는 이유만 으로 산재에 대한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슈퍼갑인 건설사들은 건설 노동자들의 인건비를 착취해 수조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해 정치권에 쏟아붓고 있다"며 "건설노동자들은 체불, 산업재해, 장시간노동, 저임금 등의 고통 속에서 죽지 못해 살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미경 의원은 연대사에서 "산재로 인해 부상당하고 사망하는 노동자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 현실이 전혀 바뀌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하청에 하청을 통해 임금을 체불하는 상황도 지속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 책임을 통감하며 앞으로 관련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 오병윤 원내대표는 "건설 노동자는 하루 벌어 하루 먹고 현장에서 무슨 일이 발생 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살고 있다"며 "노동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어 생존권과 노동기본권, 투명하고 안전한 건설현장 쟁취를 위해 결사 투쟁할 것을 결의한 후 이 같은 요구가 이행되지 않으면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한편 건설노조는 이날 오전부터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와 대정부 교섭을 진행했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교섭결과 건설현장 투명화의 단초가 되는 `건설기능인에 대한 종합적 육성 및 지원 법제화`, ‘체불근절 및 중대재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제도개선’ 등에 대한 정부의 약속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이어 "수십년간 관행으로 뿌리박힌 건설현장의 3대 악(중대재해·체불·불법)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들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서대문구 독립문공원에 집결해 서울광장까지 가두 행진을 벌였으나 충돌 없이 마무리됐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