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선언 이행 촉구 등 ‘72시간 집중행동’ 선포

범민련이 `공동선언 이행! 평화협정 체결! 72시간 집중행동`을 선포했다. 이들은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6.15자주통일실천단을 구성해 서울 도심 곳곳에서 집중투쟁을 전개 할 것이라고 밝혔다. 19일 인사동에서 캠페인을 연 범민련은 한반도 평화협정과 비핵화 협상 개시 ▲불평등한 한미관계 청산 및 호혜평등한 한미관계 수립 ▲개성공단 정상화를 중심으로 한미 양 정상에 대한 요구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5년은 남북관계를 악화시켜 안보 위기의식에 불을 지르고 민생과 민주주의를 후퇴시켰다"며 "이명박 정권이 지난 5년을 이렇게 망쳐놓았고 새누리당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우리는 지금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일구고 분쟁의 바다 서해가 평화의 바다로 바뀌는 꿈을 꾼다"며 "종전을 선언하고 남북경제협력과 사회문화교류가 활짝 열리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선국면으로 경제민주화, 양극화 해소, 복지 등 온갖 공약을 쏟아놓지만 절대 허투루 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평화"라며 10·4 선언의 의미를 되새길 것을 재차 강조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가장 불평등한 한.미 동맹 관계가 이제 미국의 동북아를 비롯한 전세계 군사패권을 위한 침략적 성격으로 바뀌고 있다”며 “미국의 쇠퇴와 중국 등 신흥국의 부상과 맞물려 있는 현재의 불평등한 한미관계를 청산하고 호혜평등한 한.미 관계로 나아가길를 바란다”고 밝혔다.

가동이 잠정 중단된 개성공단 사태에 대해 이들은 “‘제2의 금강산관광’ 문제가 될 것”이라며 “개성공단을 살리기 위한 노력을 백방으로 경주해야 한다. 개성공단 정상화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밝히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역사적인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에 대한 전 민족적 지지분위기를 고조시켜 선언 이행이 시대적 흐름으로 전환되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군사적 긴장과 전쟁을 불러오는 외세와 합동군사연습, 동족에 대한 테러, 체제대결 등에 앞장서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들은 북과 중국에 대해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를 긴장에 빠트릴 한국의 미국 MD 참여와 ‘한국형 MD’ 구축 중단 ▲한일군사협정 체결 중단 ▲작전통제권 환수 연기 또는 백지화 기도 중단 ▲한미연합사와 유엔사 해체 ▲F-35, 글로벌 호크, 아파치 헬기 등 미국산 무기도입 중단 ▲미국 국방예산 삭감을 보충하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전개되는 미군주둔비 부담금(방위비분담금) 증액 압박 포기 ▲불평등한 한미SOFA에도 위배되는 미군주둔비부담(방위비분담) 특별협정 폐기 ▲불평등한 한미SOFA 개정 ▲한국 우라늄 농축과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 허용 반대 ▲북의 핵실험을 이유로 제기되는 한국에 대한 미국 전술핵 재배치 반대 ▲일본 군사대국화에 대한 반대 입장을 촉구했다. 그 일환으로 20일 오후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3000배 행사를 열기도 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