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장관 방미, 북핵 문제 어디로?

외교부 장관이 5일(이하 현지시간) 뉴욕에서 캐서린 애슈튼(Catherine Ashton)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와 양자회담을 갖고 북핵문제와 한-EU 현안들에 대해 협의했다. 외교부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윤 장관이 북한 제4차 핵실험과 중거리 미사일 발사 가능성과 관련, 국제사회가 예측하고 있던 4월 시기는 지났지만 아직 그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만약 북한이 또 다른 도발을 할 경우 국제사회는 더 이상 북한 문제로 국제사회가 불안에 시달리지 않도록 문제를 완전히 종결할 정도의, 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강력한 제재를 시행해야 한다”며 윤 장관의 입장을 전했다.

윤 장관은 또 한-EU간 공조를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장관은 북한이 4차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 등 추가 도발을 할 경우 이 문제를 완전히 종결할 정도의, 전과의 다른 형태의 강력한 제재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 당국자들이 북한의 추가 도발에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해온 것은 사실이나 이 같은 고강도의 발언은 이례적이다. 더구나 북한이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을 경고한 것과 짝을 이루는 ‘전과의 다른 형태의 강력한 제재’로 맞대응에 나선 것도 세간의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다.

앞서 윤 장관은 지난달 30일 기자간담회에서 “만에 하나라도 내가 뉴욕에 있는 동안에 그러한 일(북한의 4차 핵실험)이 있다면 아마도 안보리 이사국으로서 뿐 아니라 안보리 의장국으로서 안보리 이사국들과 함께 굉장히 긴밀하게 또 신속하게 그것에 대한 대응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 헨리 키신저와 마주한 윤병세 장관<외교부 제공>

외교부는 “애슈튼 고위대표는 북한 핵문제와 한반도 문제에 있어 지속적인 지지 표명과 함께 동 문제에 있어 EU측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윤 장관과 애슈튼 고위대표는 지난해 11월 한-EU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세미나 9월 개최와 공공외교포럼 협의체 신설 추진 등 후속조치를 철저히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 애슈튼 고위대표는 윤 장관의 초청으로 오늘 5월말 방한해 한-EU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한-EU 위기관리활동 기본참여협정’에 서명할 예정이다.

안보리 공개토의 주재를 위해 지난 3일부터 뉴욕을 방문 중인 윤병세 장관은 5일 헨리 키신저(Henry Kissinger) 전 미국 국무장관과 면담했다. 외교부는 “윤 장관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의 노력과 함께, 정부의 신뢰외교 및 평화통일 정책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국제 외교가의 원로이자 덕망 받는 학자인 키신저 박사가 한반도 문제에 대해 계속 조언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또 “키신저 박사는 동북아 정세에 대한 우리측 평가 및 우리의 동북아평화협력구상에 대한 설명에 깊은 관심을 표하고, 유동적인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에서 평화와 안보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견고한 한미 동맹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한편 윤 장관은 5일 오후 3대 국제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스탠더드 앤 푸어스’의 존 체임버스 국가신용평가위원장을 만나 최근의 북한상황과 드레스덴 통일구상 등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을 상세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