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평양시 23층 아파트 붕괴

북한 평양시에 있는 23층 아파트가 지난 13일 붕괴된 것으로 밝혀졌다. 붕괴된 아파트는 완공 전 입주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추정, 92세대가 입주된 것으로 파악돼 상당수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5월 13일 오후 평양시 평천구역 안산 1동 23층 아파트가 붕괴돼 상당한 인원이 사망했다"고 18일 밝혔다. 정부는 사고 아파트에 92세대가 거주한 것으로 파악, 1세대 당 4~5명임을 감안, 약 3~400여 명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이와 관련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도 18일자 보도를 통해 “붕괴사실을 확인했으며 현재 국가 비상대책기구를 발동,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구조전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명피해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통신은 "지난 13일 평양시 평천구역 건설장에서 주민들이 쓰고 살게 될 살림집 시공을 되는대로 하고 그에 대한 감독통제를 바로하지 않은 일꾼들의 무책임한 처사로 엄중한 사고가 발생하여 인명피해가 났다"고 전했다. 또 "사고가 발생한 즉시 국가적인 비상대책기구가 발동되여 생존자들을 구출하고 부상자들을 치료하며 사고현장을 정리하기 위한 긴장한 전투가 벌어졌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지난 17일 붕괴현장에 최부일 인민보안부장, 선우형철 조선인민군내부군 장령, 차희림 평양시 인민위원회 위원장, 리영식 평천구역 당 위원회 책임비서 등이 피해자 유가족들과 평천구역 주민들에게 위로의 뜻과 사과를 표했다.

최부일 인민보안부장은 "이번 사고의 책임은 조선노동당의 인민사랑의 정치를 잘 받들지 못한 자신에게 있다"며 "인민의 생명재산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제때에 찾아내고 철저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여 상상도 할 수 없는 사고를 발생시켰다"며 사과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인민대중을 제일로 내세우는 당의 숭고한 의도를 받들어 인민보안부가 언제나 인민의 이익과 생명재산을 철저히 보위하는 진정한 인민의 보안기관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모든 것을 다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선우형철 조선인민군내부군 장령도 "사고의 장본인은 건설은 담당한 자기 자신"이라며 "피해자들과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애도의 뜻과 위로를 표하고 이번 사고로 큰 충격을 받은 평양시민들에게도 머리숙여 사과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에서는 건축물의 질을 높일데 대하여 그처럼 강조하고 있는데 인민에 대한 복무관점이 바로 서있지 않은 데로부터 공사를 날림식으로 하여 오늘과 같은 엄중한 사고를 빋어냈다"며 "하루빨리 피해를 가시고 유가족들의 생활을 안착시키기 위하여 모든 것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차희림 평양시 인민위원회 위원장은 "자신이 수도시민들의 생활을 책임진 호주로서 살림집 건설에 대한 장악통제를 바로하지 못하여 이번에 엄중한 사고가 발생하였다"며 "죄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아픈 마음을 조금이나마 가셔주고 생활을 시급히 안착시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이번과 같은 불상사가 다시는 나타나지 않게 할 것"이라고 사과했다.

리영식 평천구역 당위원회 책임비서도 "사고현장에서 피해자들을 직접 목격하면서 가슴이 통째로 무너져내리는 것만 같다"며 "사고요소들을 빠짐없이 찾아 대책하여 인민들의 생명안전을 철저히 담보할 것"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김수길 평양시당위원회 책임비서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이번 사고에 대하여 보고받으시고 너무도 가슴이 아프시여 밤을 지새우시며 당과 국가, 군대의 책임일꾼들이 만사를 제쳐놓고 사고현장에 나가 구조전투를 지휘하도록 하시였다"고 밝혔다.

김수길 책임비서는 "지금 온 평양시민들이 유가족, 피해자들과 슬픔을 함께 나누고 있다"며 "피해자 가족들의 생활을 안착시키고 새 보금자리를 마련해 주기 위한 당과 국가의 강력한 긴급조치들이 취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 아파트 붕괴사고와 관련해 북측의 요청이 없는 한 지원계획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오진석 기자 ojster@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