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총파업 결의대회

전국건설노동조합은 22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서 건설노동자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안전한 건설현장, 생명과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를 위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한 건설노동자 1만8000여명(경찰 추산)은 "1년에 700여명, 하루에 2명 이상 죽어가는 건설현장은 `세월호`와 똑같다"며 "산업재해가 줄어든다고 하지만 지난해 산재사망자 수는 유일하게 건설업에서만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어 "그나마 건설기계노동자들은 특수고용직이라는 이유로 1년에 130명이 사망해도 통계에 잡히지도 않고 산재처리도 안된다"며 "건설현장의 안전관리는 실질적 책임권한이 없는 비정규직들이 채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건설노조는 "지금 이순간에도 덤프트럭으로 개조된 일반 화물차와 편법 개조된 수십미터 창공의 무인타워크레인들이 시민의 생명을 노리고 있다"며 "언제 송전탑과 전봇대가 넘어져 노동자가 감전될지, 언제 원전이 폭발할지, 발전소와 제철소에서 화학물질이 누출될지 알 수 없어 불안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시민과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모는 건설현장을 바꾸고 건설노동자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에 적극적인 답변을 촉구했으나 정부는 `소관부처가 아니다`, `재산권 침해` 등을 똑같은 변명만을 내놓고 있다"며 "화물덤프가 국민의 세금인 유가 보조금을 1개월에 150만원씩 받으며 건설현장에 `저가운송 덤핑`을 치다보니 건설기계로 등록된 덤프노동자는 건설현장에 발도 부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선 "정부가 앞장서서 `차별`을 조장하고 `공정한 시장경쟁`을 훼손하고 있다"며 "죽음의 건설현장을 안전한 건설현장으로 바꾸기 위한 `산재사망 처벌 및 원정 책임` 강화 법안은 몇년 째 국회에서 잠자고 있다"고 비판했다.

건설노조는 "세월호 이후 `안전`을 수없이 외치고 입만 열면 `민생`을 강조하는 박근혜 정부에 건설 노동자의 생존권과 시민의 안전을 위한 실질적 대책은 없다"며 "`부패와 불법이 없는 투명한 건설현장`, `죽지 않고, 다치지 않는 건설현장`을 위한 건설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에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날 건설노조는 ▲건설기능인법제정 ▲산재처벌 및 안전대책 강화 ▲산업단지 노후설비 조기교체 ▲안전관리자 정규직화 ▲생활임금 쟁취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이들은 이후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동맹파업 결의대회에 참가한 뒤 세월호 유가족이 농성을 벌이고 있는 광화문 광장을 방문했다. 이후 사직공원과 청운공원, 광화문열린마당 등에서 노숙농성에 들어갔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