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대표단, 아시안게임 폐막식 행사차 방한

인천아시안게임을 계기로 꼬였던 남북관계가 풀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북한 황병서 노동당 총정치국장, 최룡해 비서, 김양건 비서 등 북한측 인사 11명은 4일 인천 아시안게임 폐회식 참석을 위해 우리측을 방문한다.

북한측 인사들은 도착 후 북한 선수단을 격려하고 우리측 관계자들과 오찬을 한 뒤 오후 7시 폐회식 행사에 참석한다. 이들은 폐회식 종료 후 오후 10시께 항공편으로 북한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통일부 김남식 차관이 인천공항에 영접을 나갈 계획이다. 이후 통일부 류길재 장관이 한 호텔에서 북 대표단과 만나 비공개로 환담 겸 오찬을 갖게 된다. 다만 류 장관 영접과 환담, 우리측 관계자들과의 오찬 외에는 별도 면담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아시안게임에 참석하고 있는 북한 인사들이 이번 방문 일정을 우리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겸 노동당 제1비서의 친서를 휴대하고 오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통일부는 "이번 방문은 전날 오전 북한측이 방문 계획을 우리측에 통지하고 우리측이 오후에 이에 동의해 이뤄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폐막식에 북한측 고위인사들이 참여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북한 선수단이 인천아시안게임에 참가한 것에 이어서 고위급 대표단이 폐막식에 참석하는 것이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우리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가 향후 통일을 준비하기 위한 일정표를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4일 `통일대박론과 통일준비위원회의 과제`란 보고서에서 "통준위는 통일대박론에 입각해 남북관계 정상화와 한반도 평화 확보 및 평화체제 구축 그리고 북한의 개혁·개방 유도가 시급하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입증하는 동시에 장기 목표인 대박통일로 나아가기 위한 행동일정표를 제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홍 위원은 또 "단기과제로서 북한의 도발억지책과 남북관계 재개 및 정상화 방안, 중기과제로서 북한을 개혁·개방으로 유도하는 방안, 북핵문제 해결방안, 북한의 핵 보유에 대비한 국가안보 태세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방안, 그리고 장기과제로서 통일 후 한미동맹의 장래를 포함한 평화통일 준비를 위한 국내외 여건 조성방안 등이 연구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 "북한은 우리 정부가 통일은 대박이라면서 통준위를 창설한 것을 흡수통일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비난하고 있다"며 "통준위가 적어도 남북관계의 정상화와 발전에 기여하는 기관이 돼야 하므로 정부와 통준위는 시급히 통준위가 남북간 상호공존과 협력 진흥에 기여하는 기관임을 입증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 위원은 이어 "특히 남북관계의 실무를 전담하는 통일부와 국론의 수렴과 정책자문을 맡고 있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의 업무 중복성을 피해 옥상옥이 되지 않도록 적절한 역할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