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위급 접촉 사실상 무산

남북 고위급 접촉이 사실상 무산됐다. 대북전단 살포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2일 북한이 대북 전단 살포를 문제 삼아 남북대화를 거부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면서 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은 사실상 무산됐다고 밝혔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이 부당한 전제조건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은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현재 정부가 별도의 대북조치를 할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북한이 어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을 통해 민간의 자율적 전단살포에 대해 우리 정부가 이를 비호·지원한다고 왜곡하고 이를 빌미로 남북대화를 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나아가 북한이 우리 대통령을 실명으로 비난하고, 국민에 대해 ‘처단’ 운운하는 것은 남북합의와 국제규범상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언동”이라며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에 위해를 가하려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특히 “북한은 일방적이고 위협적인 주장으로는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이라며 “진정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원한다면 그에 걸맞게 행동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정부는 이날 고위급 접촉 무산을 언급했지만 향후 개최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하지는 않았다. 임 대변인은 북한이 다시 대화 제의를 할 경우 어떻게 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만약 그럴 경우에는 북한의 입장이나 이런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우리 정부는 적절히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모든 현안 문제를 대화의 장에서 협의 해결해 나간다는 정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북한은 전날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을 통해 “우리의 최고 존엄을 악랄하게 훼손하는 삐라 살포 망동을 중단하지 않는 한 그 어떤 북남 대화도, 북남관계 개선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한다”고 밝힌바 있다. 조평통은 또 대북전단을 살포하는 탈북자 단체 및 보수단체 관계자들을 향해 "민족의 이름으로 단호히 심판, 처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