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 중국대사 "북한 내정 간섭하지 말아야"

유럽연합(EU) 등이 `북한 지도부를 인권침해 혐의로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자`는 북한인권결의안을 유엔총회에 제출한 가운데, 중국 고위 외교관이 `내정간섭`으로 규정하며 반대 입장을 거듭 밝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6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주재 중국대사관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추이텐카이 대사는 `해당 결의안에 대해 중국이 거부권(veto)을 행사할 것인가`는 ‘포린폴리시’의 질문에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들은 북한의 내정에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유엔총회를 통과하더라도 유엔안보리로 넘어오면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추이 대사는 "당신은 당신의 의견이 있겠으나 궁극적으로 한국인들이 결정할 문제"라며 "ICC나 다른 어디로 가져가려하든 이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 뿐 도움이 되지도, 건설적이지도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 비핵화와 안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주 베이징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 계기 중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추이 대사는 "중일관계에 대해서라면, 공은 확실히 아베 씨 코트에 넘어가 있다"고 말했다. 일본 언론들은 형식에 관계없이 중일정상회담이 이뤄질 것으로 보도했다.

“미국 정부가 대아시아정책 관련해 더 이상 `회귀(pivot)`라는 용어를 쓰지 않는 데 대해 중국은 환영하나”는 질문에 대해선 "어떤 용어를 선호하느냐는 미국에 달린 것"이며 "진짜 문제는 용어가 아니라 정책의 요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재균형의 문제는 균형적이지 않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나치게 군사와 안보 측면이 강조되고 있으며, 경제적 번영과 지속적인 개발이라는 역내 국가의 실제 요구와 우려를 적절히 다루지 않은 채 전통적인 동맹들이 부각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중국은 여전히 미국이 중국을 봉쇄하려 한다고 느끼느냐는 질문엔 "미국이 현재와 미래에 무엇을 하느냐에 달린 문제"라고 했다. 그는 "`미국은 안정되고 강하며 번영하는 중국을 환영한다`는 미국의 공식 입장을 잘 알고 있다"며 "이러한 선의가 실제 정책으로 나타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추이 대사는 다음주 APEC 계기에 미.중 정상들은 회담을 통해 기후변화, 에볼라, 대테러, 한반도와 이란 핵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린폴리시’는 지난 4일 추이 대사와의 인터뷰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이어 6일 주미 중국대사관이 홈페이지에 전문을 공개했다.

오진석 기자 ojster@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