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선 기준은 ‘청문회 통과’, 인사시스템 삐걱

 

총리 찾기가 바닷가 모래에서 바늘 찾기다.

시간이 적지 않게 흘렀지만 세 번째 국무총리 후보자를 찾는 박근혜 대통령의 마음은 조급하기만 하다. 박 대통령은 이완구 전 총리의 후임자를 최대한 빨리 물색한다는 방침이지만 이미 시간이 많이 흐르고 있다. 재보선 이후 가속도를 가해야 할 국정운영에도 차질이 빚어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무총리실도 총리 공백 장기화로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어렵다며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총리실의 영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다. 이 전 총리가 사퇴한 지 3주, 사의를 표명한 지 한 달이 다 돼 가지만 후속 인선엔 별다른 진척이 없다.

후임 총리를 고르는 박 대통령의 고민은 크게 두 가지일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성완종 사태를 계기로 정치․사회 개혁을 강도 높게 추진키로 한 만큼 무엇보다 ‘개혁성’을 가진 인물이어야 한다.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가 중요하기 때문에 높은 ‘도덕성’을 갖춰야 한다. 그러나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인물은 그렇게 많지 않다.

이명재 청와대 민정특보, 최경환 총리대행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등의 이름이 자천타천 거론되지만 별다른 진척이 없다. 이명박 정부 마지막 국무총리인 김황식 전 총리까지 거명되는 상황이다.

호남 인사도 ‘물망’

여권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이른바 ‘수첩 인사’에서 벗어나 국정 과제를 힘있게 추진할 수 있는 후보를 고심하고 있다는 말이 들린다. 구동교동계 등 ‘통합’ 차원에서 후보를 선택할 수도 있다. 일각에선 국무총리실에서 후보군 47명의 명단을 작성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호남 출신으로는 박준영 전 전남지사, 이강국 헌법재판소장,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이 거명된다.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실장 출신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과 참여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낸 한덕수 전 무역협회 회장도 후보군이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이 전 총리의 낙마로 충청권 민심이 상처를 많이 입은 만큼 또 다시 충청 출신 총리를 기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정치인 출신으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거론된다.

박 대통령이 내건 ‘정치개혁’과 부정부패 척결 차원에서 법조인 출신 총리가 적합하다는 관측도 없지 않다. 대통령 민정특보인 이명재 전 검찰 총장이 대표적인 경우다. 박 대통령이 이번엔 ‘불통인사’ ‘수첩인사’의 오명을 벗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