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교육과정 매듭 9월까지는 결정보겠다” 논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얘기다. 황 부총리가 19일 역사학계 등 각계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는 고교 한국사교과서 국정교과서화 강행 방침을 분명히 했다.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다.

 

“검·인정을 하다보니까 7가지 교과서로 가르치는데 통일이 안 되어있고, 한국 국민이라면 갖고 있어야 될 기본적인 역사지식을 가르쳐야 하는데, 이것이 혼란스럽고 다양하니까 여기에 대한 많은 지적이 있어서, 그래도 우리가 균형 잡힌 올바른 역사를 국가가 책임지고 가르쳐야 되는 것 아니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연일 국정교과서 추진 방침을 밝히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일각에선 당정이 정기국회에서 국정교과서화를 밀어붙이려는 것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한다.

 

친일독재 미화 논란을 일으켰던 교학사 교과서는 전국민적 비난 속에 침몰한 바 있다. 황 부총리는 지난해 8월 취임 후 일관되게 국정교과서화 추진 방침을 밝혀오던 터. 하지만 '9월'이라며 구체적 시기를 못 박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새누리당과 정부, 청와대가 지난달 22일 회동을 갖고,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추진하기로 논의한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국정교과서화가 박근혜 대통령 주도하에 진행되는 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된다. 역사학계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임기(2018년 2월)가 끝나기 전에 국정교과서가 나오는 것을 목표로 국정화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관측하고 있기도 하다.

 

실제로 친박핵심인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도 수차례 “국정교과서는 진보정권 10년간의 좌편향, 역사왜곡으로 찢어놓은 대한민국의 국기를 복원하는 첫걸음”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친박 유기준 의원 등도 같은 주장을 펴면서 박 대통령의 의중을 대변해왔다.

 

하지만 국정교과서화에 대해 진보학계는 물론 다수 보수학계 역사학자와 교육자들도 반대하고 있는 상황. 새누리당 내에서도 하태경 의원 등이 수용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어, 당정청이 오는 9월 극우진영만이 지지하는 국정교과서화를 강행하려 할 경우 ‘제2의 교학사 교과서’ 파동으로 번질 전망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