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올바른 역사 교과서”, 야권 대정부 투쟁 선언

 

정치권이 ‘교과서 전쟁’의 격랑에 휩싸였다.

박근혜 정부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확정하면서 정국은 한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극한 대립의 늪속에 빠졌다.

새누리당은 ‘국민통합’의 명분을 내세우며 후퇴 없는 추진 의지를 다진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장외투쟁을 비롯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선포했다.

 

 

이번 사안은 단순히 역사 교과서 문제를 넘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 대 진보의 이념 대결이라는 점에서 쉽사리 해결되기 힘들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발표를 계기로 대국민 여론전에 당력을 집중했다. 김무성 대표는 현행 교과서의 ‘좌편향’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면서 “교과서 집필진을 보면 대부분 특정 학교나 좌파집단 소속으로 얽힌 사람들이 끼리끼리 모임을 형성하고 있어 다양한 시각과 견해가 들어갈 여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좌편향 교과서는 친북 사상을 퍼뜨리는 숙주”라고까지 말했다.
 

‘촛불 집회’ 재점화

새누리당은 새로운 국정 역사 교과서를 ‘국민통합을 위한 올바른 역사 교과서’로 명명하는 한편, 역사 교과서 오류․왜곡 사례집을 발간하고 세미나와 공청회도 열 예정이다.

하지만 정부·여당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속도를 내는 것을 두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념 대결 구도를 만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적지 않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 확정을 ‘역사 쿠데타’로 규정하고 전면전을 선언했다.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를 비롯 소속 의원들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결의대회를 비롯 가동 가능한 모든 자원을 사용하겠다는 의지다. 예고했던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해임건의안도 국회에 제출했다.

문 대표는 “국정교과서 추진은 친일을 근대화라고 미화하는 친일교과서, 독재를 한국적 민주주의라고 찬양하는 유신교과서, 정권 입맛에 맞는 정권 맞춤형 교과서를 만든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박근혜정부의 역사왜곡에 대한 비타협 투쟁을 시작한다. 더 이상 물러서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행정예고 기간 교육부를 대상으로 한 ‘10만 의견개진 운동’과 함께 당 차원의 국정화 반대 100만 명 서명운동을 벌이고, 시민사회와 연계한 촛불집회 개최 등을 통해 대국민 여론전에 나설 방침이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노동개혁 등 법안과 예산안 처리 문제로 연계시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정치권 관계자는 “국민 통합을 이뤄내야 할 정부와 여당이 거대한 분열의 씨앗을 내놓는 것 자체가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더구나 박근혜 대통령의 작품이라는 점이 더욱 위험하다”고 말했다. 때 아닌 ‘역사교과서’ 국정화 움직임에 대한 후폭풍이 어떻게 진행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