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정의당 탈당 결심

[위클리서울=김승현 기자]

‘조국 후폭풍’이 이번엔 정의당을 향해 매섭게 불어닥치고 있다. 진중권 동양대 교양학부 교수가 정의당 탈당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지면서 진보와 보수 진영도 들썩이는 분위기다. 이에 따르면 진 교수가 자신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의당 지도부의 조국 장관 임명 찬성 입장에 탈당을 결심했다는 것이다. 압수수색 이후에도 확산되고 있는 이번 논란은 내년 총선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정의당을 휩쓴 ‘조국 후폭풍’을 전망해 봤다.

 

ⓒ위클리서울/정의당:김용주 기자, 진중권(2013년 인터뷰 당시): 최규재 기자
ⓒ위클리서울/정의당:김용주 기자, 진중권(2013년 인터뷰 당시): 최규재 기자

진보 논객 진중권 교수가 조국 장관 임명 과정을 놓고 고민하다 탈당을 결심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공지영 작가는 자신의 SNS에 진 교수의 행보를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트윗에서 국아 국아 부르며 친했던 동기동창인 그라서 뭐라도 말을 할 줄 알았다”며 “마음으로 그를 보내는데 마음이 슬프다”고 밝혔다.

공 작가는 이어 “실은 고생도 많았던 사람, 좋은 머리도 아닌지 그렇게 오래 머물며 박사도 못땄다”며 “사실 생각해보면 그의 논리라는 것이 학자들은 잘 안쓰는 독설, 단정적 말투, 거만한 가르침, 우리가 그걸 똑똑한 거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고 일침을 날렸다.

이에 반해 보수 진영에선 환영의 목소리가 나왔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진중권 교수의 정의당 탈당서 제출은 조국 싸움이 좌우가 아닌 위선과 양심의 싸움임을 입증한 것이다”며 “진 교수가 정의당 탈당서를 제출했다. 정의당이 눈치당이 되고 심상정 대표가 눈치 대표가 되었기 때문이다”고 그의 행보를 두둔했다.

하 의원은 이어 “조국 사태는 국민의 보편적 상식과 양심의 문제”라고 주장하며 “조국 일가의 수많은 범죄 의혹은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줬고 대부분 사실로 확인됐다. 조국이 장관으로 있으면서 검찰 개혁하겠다는 것은 오염된 칼로 심장 수술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이 진중권 교수를 붙잡기 위해서는 조국과 조국을 지원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전면전을 선포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사상 초유의 일”

정치권과 별도로 사이버 민심도 양분되는 분위기다. 검찰의 압수수색을 놓고서도 “무언가 확실한 단서를 잡았다”는 해석과 “털어서도 안 나오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도 조국 사태의 여파로 하락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문 대통령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분석도 존재한다.

당장 당혹스러운 것은 정의당이다. 조 장관에 대한 임명 반대, 이른바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은 결정을 놓고 당원들의 찬반 주장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진 교수의 거취는 이 정점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지도부는 진 교수의 탈당으로 집단 탈당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보고, 일단 진 교수의 탈당을 만류하고 있다. 최근엔 조 장관에 대한 미온적인 입장을 이유로 일부 당원들의 탈당계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의당 관계자는 "많지는 않지만 조 장관 사태 이후 탈당계가 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은 데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항의 전화도 많이 온다"고 설명했다.

지역 당원들의 목소리도 찬반이 엇갈린다. 조 장관 사태를 보는 시각이 심상치 않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런 이유로 지도부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검찰이 조 장관 자택까지 압수수색하면서 지도부 내에서도 조 장관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조 장관이 그리고 있는 검찰 개혁의 강도는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조 장관 임명을 찬성했던 정의당도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이유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이라도 한 듯 심상정 대표는 “조국 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이 있었다"며 "현직 장관에게 사상초유 일로 검찰 압수수색 상황을 엄중히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일단 조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의 추가 기소 및 구속영장 발부 여부를 기점으로 조 장관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다시 밝힐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선 정 교수의 영장이 발부될 경우 조 장관 거취에 대해 다시 한 번 논의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진 교수는 대표적인 진보 논객으로 심 대표를 지지해왔다. 민주노동당 때부터 진보정당 당원으로 활동해왔으며 고 노회찬 전 의원, 심상정 의원 등이 창당한 진보신당에 합류했다. 2009년까진 당적을 유지하다 2013년 말 새로 출범한 정의당에 입당했다.

2017년 5월 대선 당시엔 심 대표 유세 현장에서 “차기 대통령이 진보의 눈치를 보고 보수를 설득하게 만들어야 한다"며 "그 역할을 할 사람이 바로 심상정 정의당 후보"라고 지지하기도 했다.

진보 진영까지 논란에 휩싸이게 만든 ‘조국 후폭풍’이 어디로 향할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