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영입인사 미투논란, 검찰인사 공방

ⓒ위클리서울/ 김용주 기자

[위클리서울=김경배 기자]  4·15 총선이 불과 8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치권은 총선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여야는 설 연휴가 끝난 28일 우한 폐렴과 더불어민주당 영입 인사인 원종건 씨의 미투 논란, 검찰 인사 문제 등을 놓고 첨예하게 맞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공방

정치권은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을 놓고 초당적 대응을 강조하면서도 여야 간 미묘한 입장차를 보였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정부의 대응을 의문시하는 야당의 태도를 문제 삼은 반면 야당은 정부의 강력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 생명이 걸린 사안은 정쟁 대상이 아니며 여야가 따로 없다는 전통을 확립해야 한다. 예방 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집중력이고 위험한 것은 불신과 공포"면서 "야당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범국가적인 총력 대응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24시간 비상체제 가동을 통해 추가 유입을 철저히 차단하고 우한에 체류 중인 국민의 안전한 철수를 위해 전세기 등 필요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줄 것을 정부에 당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정부의 효율적인 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2월 국회에서 검역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민주당은 관련 리스크가 확대될 경우 경제 대응 정책을 펴고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신종코로나 확산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국민 안전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할 청와대가 우한 폐렴 대응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국민이 의문을 품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는 검역을 강화하겠다고 했지만, 확인된 건 보건당국의 검역체계에 구멍이 뚫려 있다는 사실 뿐"이라며 "중국 여행객의 국내 입국 금지 등 추가 전염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의료계 출신 의원들과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우한 폐렴 관련 TF를 출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당 차원에서 진상을 파악하고 피해 상황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중국과 한국간 여러 왕래에 대해서도 자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우선이라는 원칙하에 필요하다면 출입국 금지를 포함해 모든 조치를 빨리 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감염 확산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와 불안이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국가적 위기관리는 초당적 협력과 국민의 협조가 필수적이기에 앞으로도 관련 정보와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영입 인사 원종건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논란

민주당 영입인재 2호인 원종건 씨가 미투 논란에 영입 인재 자격을 자진 반납한 가운데 야당은 이를 강력히 비판했다. 원종건 씨는 28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올라온 글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도 "논란이 된 것만으로도 당에 누를 끼쳤다"면서 "민주당 21대 총선 영입인재 자격을 스스로 당에 반납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김성환 당 대표 비서실장은 원씨의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검증 단계에서는 이 문제를 인지하지 못했다며 "그 영역까지 우리가 검증을 할 수 있는지를 미리 염두에 두지 못해 미안하다"며 사과했다.

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인 김경협 의원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민주당으로서 이런 문제가 야기된 것만으로도 사실 당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송구스럽다"며 "사실관계를 확인해서 이런 것들이 사실이라 한다면 바로 영입 취소하거나 이런 조치를 취해야 될 걸로 보고 있다"며 고개를 숙였다.

한국당은 민주당 의원의 과거 미투 논란까지 거론하면서 "더불어미투당"이라고 몰아붙였다. 송희경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각종 성 추문과 미투의 끝이 어디인가"라면서 "이런 오명은 민주당의 감성팔이식 쇼잉 인재영입이 불러왔다"고 비판했다.

정의당도 오현주 대변인 논평을 통해 "피해 여성에 대한 사과 한마디 없는 기자회견문"이라면서 "무엇보다도 이런 인사를 버젓이 영입 인재로 내세운 민주당의 검증시스템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보수 야당, 검찰 인사 최강욱 비서관 기소 문제 공세

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등 보수 야당은 이날도 검찰의 최근 인사와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기소 문제 등을 놓고 공세를 계속했다.

고위 간부에 이어 후속 인사에서도 정권 관련 수사를 담당했던 중간 간부가 교체된 것을 '검찰 대학살'로 규정하고 공격하는 한편, 최 비서관 기소 과정에서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이 윤석열 검찰 총장의 기소 지시를 따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 최 비서관이 지난 23일 자신의 기소에 대해 "쿠데타"라면서 "관련자를 모두 고발해 직권남용이 어떤 경우 유죄로 판단되는지 보여주겠다" 등의 입장을 낸 것을 문제 삼았다.

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그동안 청와대 비서관이 기소되면 옷을 벗는 게 역대 모든 정부의 관례였는데 최강욱 비서관은 버티고 있다"며 "한술 더 떠 공수처가 생기면 검찰을 수사받게 만들 거라고 큰소리치고 있다. 그야말로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최 비서관과 관련, "공직기강비서관 완장값이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이분이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을 보고 기가 막혀서 말을 할 수가 없다"면서 "일개 비서관이 이런 얘기를 할 정도로 기강이 문란해져 있다"고 비판했다.

민경욱 의원은 "경찰 조사받으러 가도 청와대는 면직하는 것이 관례였다. 불명예를 피하고 혹시라도 공정한 수사 영향 가능성을 사전 방지를 위해서 그랬던 것"이라며 "이 정권은 최소한의 양심도 없다. 청와대는 즉각 최강욱 비서관을 해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새보수당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주의와 법치질서 수호를 위한 끝장투쟁"을 선포했다. 또 검찰총장의 '최강욱 기소' 지휘에 불응한 직무유기 혐의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오신환 공동대표는 새보수당 국회의원·당직자 일동 명의로 낸 기자회견을 통해 "문재인 정권이 법무부장관의 검찰인사권을 악용한 노골적인 사법방해로 법치질서를 유린하고 있다"며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 유재수 감찰무마 사건 등 청와대 실세들이 깊숙이 개입한 국정농단 사건들에 대한 검찰 수사를 무력화하기 위해 연이은 보복인사로 검찰을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