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정부기관은 민간이 주도하는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

[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경북 경주시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기구(이하 감시기구)는 지난 1월 13일 제41차 임시회의를 열어 월성원전 부지 내 지하수 고농도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하여 경주시민의 불안감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감시기구가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여 이번 사안을 주도적이고 객관적으로 조사․검증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감시기구는 21일 오전 11시, 제59차 운영위원회에서 운영위원 7명이 전원 참석한 가운데 ‘월성원전 삼중수소 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이하 민관합동조사단)’의 구성안을 최종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조사단장은 감시기구의 부위원장이 맡으며, 경주시의회․감시기구․경주시․주민대표․전문가․시민단체․규제기관을 포함한 총 27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조사기간을 6개월로 하되 연장이 가능하도록했다.

감시기구는 금일 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을 토대로 다음 주에 민관합동조사단 위원을 추천받아, 2월 1일에 예정된 감시기구 임시회의에서 최종확정 후 최대한 빨리 민관합동조사단을 발족할 예정이다.

이와관련 지난 1월 17일 보도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민간조사단 구성과 관련하여 감시기구는 경주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가 조사를 진행해야 하며, 어떠한 정치적 이슈나 진영 논리에 희석되지 않기 위해서는 정부기관이 아닌 민간이 이번 조사를 주도하여야 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정부기관은 민간이 주도하는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