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안정론 VS 정권 심판론 ‘누가 웃을까’
정권 안정론 VS 정권 심판론 ‘누가 웃을까’
  • 이유리 기자
  • 승인 2021.03.29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재보궐 막판 변수

[위클리서울=이유리 기자] 재보선을 앞두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여야 모두 사활을 걸고 기선을 제압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특히 이번 선거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을 새롭게 선출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민심과 정권 심판론, 선거 당일의 투표율 등을 4·7 재보선의 최대 변수로 꼽고 있다. 초판 판세는 야권이 앞서고 있지만 남아 있는 기간 판세가 요동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선거 결과를 뒤흔들 수 있는 각종 변수들을 살펴봤다.

 

ⓒ위클리서울/ 왕성국 기자

이번 선거의 민심을 가를 최대 이슈는 부동산 문제다.

전국적인 주택 가격 급등으로 여권 지지자들조차 이탈하면서 선거 열기는 뜨거워지고 있다. 그 동안 누적된 불만에다 선거를 앞두고 불거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은 직격탄이 됐다.

집간 안정을 공공연하게 주장해온 정부와 여당이 충격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사의를 밝힌 가운데 민주당이 국회의원 전수조사, 특검 수사 등의 카드를 던지며 수습에 나섰지만 여파는 가시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 등 야권은 일부 여권 인사들의 도덕적 해이를 지적하면서 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일본 도쿄에 보유했던 아파트 문제,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 부지 농지 취득 의혹까지 엮어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이에 맞서 민주당도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땅 투기 의혹,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의 엘시티 특혜분양 의혹을 집중 부각하고 있지만 역부족인 모습이다. 하지만 결정적인 증언과 증거 등 선거전 막판까지 어느쪽도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민심의 선택은

‘정권 심판론’이 얼마나 민심을 좌우하느냐도 지켜볼 대목이다.

그 동안 여권은 국정 안정을 내새웠지만 이번에는 야권의 ‘정권 심판론’이 시작부터 열기를 더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5년차에 치러지는 이번 선거를 앞두고 여야는 일찌감치 안정론과 심판론을 꺼내들었다.

지난해 총선까지는 국민의힘이 탄핵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며 심판론에 무게가 실리지 않았다. 하지만 민주당 소속 전임 시장들의 성 비위 사건 등 여권의 실책은 현실에서 그대로 상처가 되고 있다.

더구나 서울시장 후보를 두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단일화를 비교적 무난하게 성사시킨 국민의힘은 판세를 확장시키며 서울 탈환을 벼르고 있다.

국민의힘이 유권자들의 분노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면 민주당은 얼어붙은 민심을 되돌리기 위해 애를 쓰는 형국이다.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는 "잘못은 통렬히 반성하고 혁신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박영선 후보도 "제게 화를 내시라. 다 받아들이겠다"고 목소리를 낮췄다.

여느 다른 선거처럼 투표 당일의 투표율도 변수로 거론된다. 여야 지지층이 얼마나 결집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좌우될 수 있다.

민주당은 30% 남짓의 낮은 투표율을 염두에 두고 내심 ‘조직 선거’에 기대를 거는 눈치다. 서울의 경우 국회의원 49명 중 41명, 구청장 25명 중 24명, 시의원 109명 중 101명을 확보한 압도적인 조직력에 희망을 걸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투표율이 높아질수록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투표율이 높을수록 우위를 달리는 여론조사 지지율이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다. 국민의힘은 이와 관련 “여론조사를 믿지 말라"며 투표 독려를 하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선거의 경우 기존과는 분명히 다른 흐름이 읽힌다”며 “입장이 바뀐 듯한 여야가 마지막까지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전망했다.

정권 심판론을 앞세운 국민의힘은 일단 판세 우위를 자신하고 있다. 서울시장 여론조사에서는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에게 20% 가량 앞서는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두 후보가 정면으로 맞설 TV 토론회도 열기가 뜨거울 전망이다. 특히 부동산 이슈와 관련 입단속 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다.

국민의힘은 박 후보가 일본 도쿄에 보유했던 아파트 문제, 문 대통령의 사저부지 농지 취득 의혹까지 엮어 총공세를 펴왔다. 야당 후보 검증 태스크포스를 꾸린 민주당도 오 후보의 내곡동 땅 셀프보상 의혹,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의 엘시티 특혜분양 의혹을 연일 제기하고 있다.

특히 오 후보가 서울시장 시절 내곡동 땅 측량에 직접 참여했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판세를 뒤엎을 변수가 될지 향후 관심을 모은다. 오 후보는 셀프보상 의혹과 관련 “양심선언이 나오면 후보직을 사퇴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여권으로선 무엇보다 큰 고민이 민주당 소속 전임 시장들의 성 비위 사건이다. 여권 지지층 내에서도 “이번 만큼은 경고장을 던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후보 단일화에 성공함에 따라 여권 지지층들도 결집하고 있다는게 정치권 관계자의 말이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권 지지율 1위를 차지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선거 직전 메시지를 내놓을지 여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참조)

 

‘세대별 대결’

선거 당일 각 지지층이 얼마나 투표장으로 나올지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2015년까지 30∼40%대에 머물던 재·보궐선거 투표율은 2017년에 들어서며 50% 이상으로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보통 투표율이 높으면 진보진영이 유리하지만 이번에는 다른 양상이라는게 지역 정가 관계자의 말이다.

보궐선거는 임시공휴일이 아니라 평일에 진행된다. 투표시간이 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전국단위 선거보다 조금 길다고 해도 대체로 투표율이 낮은 게 보통이다. 이에 따라 연령대별·지역별 등으로 인구 구성에 맞춰 조사를 진행하는 여론조사와 실제 투표 결과가 얼마나 달라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재·보궐선거 투표율은 우상향 곡선을 그려왔다. 지난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국회의원·광역자치단체장 재보궐선거의 투표율을 분석한 결과 2015년까지 30∼40%대에 머물던 투표율은 2017년에 들어서며 50% 이상을 보이고 있다.

'미니총선'으로 불린 지난 2018년 6·13 재보선의 투표율은 60.7%에 달했고, 2017년 4·12 재보선과 2019년 4·3 재보선은 모두 50%를 넘겼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처음 당선된 지난 2011년 10월 26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투표율은 48.56%로 50%에 근접했다.

보통 투표율은 세대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는게 일반적이다. 20∼30대는 낮은 투표율, 50대·60대 이상은 높은 투표율을 보이는데 이런 공식이 깨질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가 지난 2월 24일 서울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80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박영선 민주당 후보는 4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에게 밀리고 있었다.

40대를 제외한 각 세대의 지지율을 살펴보면 오 후보는 50대에서는 오차범위 내, 2030세대와 60대 이상에서는 오차범위 밖에서 박 후보를 앞섰다.

지난 총선에서 2030세대의 투표율은 전체 투표율 66.2%에 미치지 못했으나 20대는 58.7%, 30대는 57.1%로 비교적 높은 투표율을 보였다. 결국 여야 모두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세대의 투표율을 얼마나 끌어올리느냐가 관건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참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선거 직전 어떤 메시지를 던지느냐도 막판 표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윤 전 총장은 사퇴 후 처음 낸 메시지에서 LH사태를 꺼내 들며 "공적 정보를 도둑질해 부동산 투기하는 것은 '망국의 범죄'"라며 "즉각적이고 대대적인 수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만큼 여권에선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주) 뉴텍미디어 그룹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다 07108 (등록일자 : 2005년 5월 6일)
  • 인터넷 : 서울, 아 52650 (등록일·발행일 : 2019-10-14)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영필
  • 편집국장 : 선초롱
  • 발행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목로 72(신정동)
  • 전화 : 02-2232-1114
  • 팩스 : 02-2234-8114
  • 전무이사 : 황석용
  • 고문변호사 : 윤서용(법무법인 이안 대표변호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리
  • 위클리서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05 위클리서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aster@weeklyseoul.net
저작권안심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