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 ‘2021 KB희망바자회’ 개최
KB손해보험, ‘2021 KB희망바자회’ 개최
  • 정다은 기자
  • 승인 2021.06.0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손해보험의ESG경영_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통한 나눔과 상생의 가치 실현
KB손해보험 김기환 사장(좌측),재단법인아름다운가게 윤여영 상임이사(가운데)및KB손해보험 디아이인슈㈜ 김영옥 대표(우측)이 바자회 수익금 전달식을 가지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위클리서울/ KB손해보험
KB손해보험 김기환 사장(좌측),재단법인아름다운가게 윤여영 상임이사(가운데)및KB손해보험 디아이인슈㈜ 김영옥 대표(우측)이 바자회 수익금 전달식을 가지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위클리서울/ KB손해보험

[위클리서울=정다은 기자] KB손해보험에서는 매년 5월이면 장터가 열린다. 바로 ‘KB희망바자회’라는 행사로, 임직원과 영업가족이 기부한 물품을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판매하고 그 수익금을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하는 자선바자회다.이 행사는2006년 처음 시작되어 올해로 16년 째를 맞이한 KB손해보험의 대표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이다.

KB손해보험은 올해도 어김없이 지난 5월 27일,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KB손해보험 본사 사옥에서‘아름다운가게’와 함께하는 '2021 KB희망바자회'를 개최했다.비록이번‘KB희망바자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으로 장터가 열리지는 못했지만 온라인을 통해 공식행사 및 스타 애장품 경매행사 등이 진행되었으며,아름다운가게 강남구청점 등 총 10개소에서도 동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애장품 경매행사에는KB금융그룹 대표 모델 김연아, KB손해보험 신규TV 상품 광고 모델로 출연 중인 작사가 김이나와 웹툰 작가 주호민, 신임 KB손해보험스타즈 배구단 감독 후인정 및 KB금융그룹 소속 프로 골프 선수 박인비, 전인지, 안송이, 오지현 등 많은 스타들이 본인의 애장품 기부를 통해 참여했고, 그 애장품들에 대한 경매 열기 또한 매우 뜨거웠다고KB손해보험은 전했다.

이와 같이‘KB희망바자회’를 통해 지난 16년 간 기부된 물품은 약 77만 점에 달한다. KB손해보험은 이 물품의 판매 수익금을 우리 사회 저소득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지속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나눔과 상생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KB희망바자회’는 물품의 재사용을 통해 환경보호에도 함께 기여하고 있다. 우리는 지난 1997년, 우리나라가 IMF라는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보자는 취지로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자!’라는 이른바 ‘아나바다’운동을 기억한다. 바로 이 ‘아나바다’운동이 최근MZ세대를 중심으로 다시금 인기를 누리고 있다.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펼쳤던 90년대 후반의‘아나바다’운동과는 달리, 코로나19로 인한 인식전환 및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대안으로 부상한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물품의 재사용으로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우리가 생활하면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1톤을 줄이면 소나무 360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의 추가 배출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물품의 재사용은 이산화탄소를 줄이는데도 분명 효과가 있으며, 현재까지 ‘KB희망바자회’를 통해 기부된 의류, 잡화, 가전, 서적 등 누적 물품수 77만 점을 기준으로 한다면 무려소나무 약123만 그루를심은 효과를 얻었다고 볼 수 있다.

KB손해보험 김기환 사장은 이번 ‘KB희망바자회’ 기념사를 통해 ″미래는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는 오늘을 토대로 열리는 시간″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나눔 경영을 통해 우리 사회 어려운 이웃들과 희망을 함께 하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B손해보험은 지난1월 조직개편을 통해 본업과 연계한ESG정책 수립 및 결정,실행 등을 추진하는 ‘ESG전략Unit’을 신설해 기업의 사회적, 환경적 책임 강화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경영의 기반을 마련 했다. 이에 지속 가능한 ESG경영정책의 일환으로 ‘KB희망바자회’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다. 미혼한 부모 가정의 영유아 양육물품을 지원하는 ‘365베이비케어키트’ 지원사업, 주거환경이 열악한 아동의 가정을 대상으로 주거 리모델링을 지원하는 ‘KB희망의집짓기’, 소방공무원 대상PTSD(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예방 목적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소방공무원들을 지원하는‘소방공무원 심신안정실 지원사업’등KB손해보험만의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KB손해보험은 지난해 11월, 지역사회공헌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란,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기업이나 기관의 공로를 인정하는 제도로,지난 2019년부터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 주관하여 엄정한 심사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선발하고 있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국민의 평생 희망파트너’라는 사회공헌 비전을 바탕으로 기업활동 전반에 ESG를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KB손해보험은 사회 구성원과 함께 동반 성장을 꾀하는 ‘세상을 바꾸는 보험’으로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