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서울=이종훈] 사회적 약자는 어떤 사람들을 말할까?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는 “신체적 문화적 특징으로 인해 사회의 주류 집단 구성원에게 차별받으며, 스스로도 차별받는 집단에 속해 있다는 의식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정의 하는 한편 보통 “성별, 장애, 나이, 사회적 신분, 신체조건 등을 기준으로 사회적 약자를 구분하고 스스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나 인권을 보호하기 힘든 계층을 사회적 약자”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의성경찰서 112치안종합상황실  경위 이종훈 ⓒ위클리서울/의성경찰서
의성경찰서 112치안종합상황실 경위 이종훈 ⓒ위클리서울/의성경찰서

보통 노인, 여성, 아동, 장애인 그리고 외국인 등을 사회적 약자라고 부르고 있다. 보는 시각에 따라 생각의 차이는 생길 수 있지만 확실한 것은 사회적 약자는 차별, 소외되어야 할 존재가 아니라 보호받아야 할 존재라는 것이다.

우리는 보통 사회적 약자들의 삶을 나의 삶이 아니라 그들의 삶으로 생각한다. 우리 모두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 사회적 약자가 될 수 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어울려 살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인정하고, 포용해 나가야 한다.

만약 필자가 불의의 사고를 당해 장애가 생긴다거나 누구나 나이가 들어 노인이 된다면 역시 사회적 약자가 될 수 있다.

도로 위 보행자는 차량 앞에서 약자가 되고, 한국인도 외국에 가면 외국인이 되듯 누구나 사회적 약자가 될 수 있다. 그 약자가 내 가족이 될 수 있음에도 여전히 사회적 약자를 대하는 차별적인 생각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자리 잡아 사회적약자에게 상처, 소외감을 주고 있다.

다행이 스토킹처벌법이나 차별금지법등 사회적 약자 관련법들이 만들어지고는 있다 나에게는 너무나도 당연하고,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약자에겐 크나큰 두려움과 어려움이 될 수 있다 ‘역지사지’ 심정으로 나의 일처럼 대하는 자세부터 시작하여 모두가 함께 우리 사회를 지켜 나가길 기대 해 본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