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운영 및 공사현장 점검 후 태풍 힌남노 피해 최소화 당부
황리단길과 상권 르네상스, 스마트 관광도시와 연계한 원도심 상권 활성화 기대

[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경북 경주시 주낙영시장은 제11호 태풍 힌남노 북상에 따라 노서동 고분군 소재 금관총 보존전시관과 고분정보센터 건립현장을 방문해 운영상황과 공사추진 등을 점검했다고 5일 밝혔다.

 

주낙영 시장  태풍 대비 금관총 전시관 등 주요시설 안전점검 ⓒ위클리서울/경주시
주낙영 시장 태풍 대비 금관총 전시관 등 주요시설 안전점검 ⓒ위클리서울/경주시

지난달 8월 복원․정비를 마치고 일반에 공개된 신라금관 최초 발견된 곳이자 이사지왕 무덤으로 추정되는 금관총의 운영상황과 현재 공정율 60%로 내년 3월에 완전개장을 앞두고 있는 고분정보센터 공사현장을 꼼꼼히 둘러 보면서 견실시공 및 태풍 피해가 없도록 사전 대비와 철저한 점검을 주문했다.

금관총 보존전시관은 70억의 예산을 들여 지상 1층 규모 575㎡ 면적으로 신라고분의 형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해 지난 달 16일부터 일반에 공개되어 관광․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시설 내부는 국내 고분정비 사상 최초로 돌무지덧널무덤의 목조가구를 높이 4m가 넘은 실물 크기 그대로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금관총 인근 고분정보센터는 73억의 예산으로 2020년 착공하여 지상 1층 연면적 1067㎡ 규모로 고분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청소년 교육과 동시에 체험놀이의 기회를 제공하는 신개념 문화시설 및 디지털 도서관으로 내년 3월 개관 예정이다.

금관총과 고분정보센터는 젊은 층의 핫플레이스로 각광받고 있는 황리단길과 관광로드를 연계하고 상권 르네상스사업과 스마트 관광도시와 복합해 편리한 관광서비스 제공과 새로운 관광자원이 있는 구도심으로 관광객들을 유도하여 상권 활성화 및 도시경쟁력 강화에도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낙영 시장은 “금관총과 고도정보센터가 경주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각되어 황리단길에 운집하는 관광객의 원도심으로 유입하여 침체된 중심상가에 활기를 불어넣고 신라고분에 대한 교육, 첨단 증강현실 AR콘텐츠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관광명물로 이어가겠다"며, "북상하는 태풍 힌남노에 피해가 없도록 최소화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경주시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