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관리·절감 등 NDC 달성 위한 필수 과제로 부상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정수초등학교 ©위클리서울/서울시교육청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정수초등학교 ©위클리서울/서울시교육청

[위클리서울=방석현 기자] 건물부문의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선 정부 주도의 에너지복지가 선행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에너지복지란 건물의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면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으로 건축의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한 정부 지원이 골자라고 할 수 있다. 

(사)더나은도시디자인포럼 주최로 16일 코엑스에서 열린 ‘내일의 도시, 내일의 도시디자인’포럼에서 이영범 건축 공간 연구원 AURI 원장은 “공동체성은 도시에서의 공유와 공존의 삶을 가능하게 하는 가치로서 미래를 이끌어 갈 실천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가 꿈꾸는 희망의 공간에서 다양한 가치를 담아낼 수 있는 사회적 디자인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를 위한 과제로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녹색건축 △지역재생 △코워킹·코리빙 △미래새대를 위한 공간복지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2015년 파리 기후협정 이후, 한국의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40% 감축해야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건설업계의 녹색건축은 당면과제가 됐다.

2018년 기준 국내 건물들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5200만 톤으로 배출량을 40% 줄이면, 국내 건물들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3500만 톤으로 줄여야 한다. ‘2030 NDC’와 ‘2050 탄소중립’ 등 대내외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녹색건축 활성화가 절실해졌다는 게 이 원장의 설명이다.

이 원장은 이를 위해 약 700만 동에 달하는 전국 건축물의 에너지 통합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과 에너지 절감정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이미 지어진 건축물에 대한 그린리모델링 사업과 신축 건축물에 대한 에너지 성능 강화를 추진해야 한다.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노후 공공건축물에 대한 에너지 성능 개선사업에 대한 공사비와 민간건축물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대출 이자비용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정수초등학교의 한옥 도서관도 탄소저감 방안의 선례 중 하나다. 이 원장에 따르면 한옥 한 채가 흡수하는 이산화탄소(CO²)량은 소나무 1084그루가 1년 6개월 동안 흡수하는 CO²량과 동일해 탄소 저장고로써의 역할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이영범 원장은 “지속 가능한 미래의 도시 디자인은 탄소저감을 골자로 하는 녹색건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도시가 세상을 바꾸는 희망의 공간이 되기 위한 공동체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명주 명지대 건축학부 교수도 최근 김성환 의원 주재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건물부문의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토론회에서 “건물부문의 탄소중립을 위해선 제로에너지 주택 확산을 통한 에너지복지가 강화돼야 한다”라며 “국가와 지자체 및 국민이 함께 공감하는 한국형 건물부문 넷제로(Net zeor, 탄소중립) 종류 구분 및 개념 정리가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제로에너지 주택은 설계단계에서부터 에너지 절약 설계기술을 통해 냉·난방 에너지 요구량을 최소화하고, 고효율 설비와 설비운영 최적화 알고리즘을 통해 건물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한 후,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해 화석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는 건축물이다. 

건물의 탄소중립을 위해선 냉·난방 에너지 요구량 절감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함께 취약계층의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공공 및 공동주택 대상 냉·난방에너지 요구량에 대한 최소기준 수립이 필요하다는 게 이 교수의 주장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