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대 기업 중 143개사 준수, “중기 어려움 등 고려해야”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방석현 기자] 국내 기업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실천이 비교적 잘 이뤄지고 있으며, 더욱 활성화되기 위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제언이 쏟아졌다.

김도형 법무법인 화우 환경규제 대응센터장은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업의 ESG경영 현실과 바람직한 제도구축 방향 토론회에서 ‘ESG 경영환경의 입법, 정책 동향과 기업의 대응과제’라는 발제를 통해 “기업들이 ESG에 대한 투자 및 준수가 확대되기 위해선 정부의 지속 가능한 정책 추진이 선행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 토론회는 강병원·김성원·박상혁·허영 의원이 공동 주최했다.  

김도형 센터장은 기업들의 ESG 확산을 위해 규제는 지양하고 가이드라인 등 자발적인 준수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지속적인 법·제도를 정비하는 한편, 기업의 규모, 업종, 지역 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

ESG 준수가 취약한 중소기업의 시설투자와 함께 진단 및 컨설팅, 역량강화 교육, 재정적 지원 등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이 꼽는 ESG 경영 지원 필요사항은 시설 개보수 비용 지원이 28.8%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교육 및 인식 확산과 정부·거래처의 단계적 ESG 경영 확산이 각 16.4%를 차지하고 있으며, 맞춤형 ESG 가이드라인(13.5%), 구체적인 정보 제공(13.2%), 진단 및 컨설팅 지원(5.2%), 협력사 ESG 지원 장려(4.8%) 등의 순으로 집계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KOSME)의 조사에서도 중소기업들은 47.7%가 ESG 중 환경 분야에 가장 취약한 상황이라고 답했다. 

온실가스 저감과 에너지 등 자원 소비 절감 부문이 가장 어렵다고 응답했는데, 해당분야에 대한 실천도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정이다. 

사회부문은 46.6%로 실천도가 가장 양호 했으며, 지배구조 부문 실천도도 다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이 갖고 있는 리스크로는 G가 약점이자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했다. E, S는 주로 전통적인 규제로써 광범위하고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적이고 예방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김도형 센터장은 “올해 국내 시총 200대 기업 중 71%(143개)에 달하는 기업들이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를 발간했으며 대부분 자발적으로 잘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는 만큼 규제보다는 지원을 통해 더 잘 준수될 수 있도록 유인책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서왕진 서울시립대 교수는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으로 EU에서 시작된 ESG가 기후변화 대응을 중심으로 힘을 얻고 있다”라며 “기업들이 ESG 가운데 모든분야를 다 잘하기는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정해서 집중하는 한편 규제보다는 지원을 통한 현실적인 해법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토론회를 주최한 강병원 의원은 “EU의 공급망 실사 법 시행에 따라 해외 수출기업들의 ESG 경영역량 확충은 필수조건이 됐지만 국내 중소기업들은 ESG 경영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안다”라며 “ESG 제도 구축을 위한 정책적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토론의 장을 마련한 만큼 오늘 토론회가 ESG 경영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논의로 이어져 우리나라 ESG 경영 생태계가 단단하게 자리 잡을 수 있는 정책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