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분야 '1위', 노인 이미용비 지원 등 '의령형' 복지 호평

[위클리서울=전두흥 기자] 경남 의령군의 '지역 사회복지서비스 만족도'가 도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령군은 경상남도가 발표한 '2022년도 경상남도 사회조사' 결과에서 6개 복지 분야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의령군청 전경 사진 ⓒ위클리서울/의령군
의령군청 전경 사진 ⓒ위클리서울/의령군

경남도 사회조사는 매년 도내 1만 5000가구 중 만 15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도민 의식과 삶의 질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으로 사회조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지역개발, 복지시책 등 다양한 정책을 입안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올해는 5월 20일부터 6월 10일까지 도민 2만 5011명을 대상으로 보건, 가족·가구, 사회, 안전, 환경의 6개 부문 60개 항목을 조사했다.

사회조사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의령군은 지역 사회복지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대부분 복지 분야에서 1위를 기록했다. 아동·청소년 복지(51.3%), 임신·출산·육아 복지(52.3%), 장애인 복지(58.0%),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59.5%), 외국인·다문화가족 지원(65.9%), 청년정책(40.0) 등 6개 복지 분야에서 만족도가 도내에서 가장 높았다. 노인복지는 거창군(70.1%), 함양군(69.0%)에 이어 3위(68.4%)에 올랐다.

의령군은 이번 조사에서 군민 복지 만족도가 도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자 고무된 분위기다.

의령군은 거주지 중심, 신청주의 원칙 복지의 한계를 벗어나 '찾아가는 복지'를 실천하고 읍면 자체 특화사업을 통해 '맞춤형' 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에 나선 것이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거동이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직접 빨래를 수거해 세탁과 건조 후 직접 찾아가 배송하는 ‘나눔빨래방', 70세 이상 전체 노인들을 대상으로 이·미용비, 목욕비 혜택을 주는 ‘노인 이·미용비 및 목욕비 지원' 등은 대표적인 '의령형' 복지서비스로 지역주민이 혜택을 누리고 있다.

오태완 군수는 “지역주민 욕구를 파악한 맞춤형 복지 정책 제공이 호평받은 것 같다”며 “실질적으로 군민이 체감할 수 있고, 소외당하는 이웃이 없는 촘촘한 '지역 밀착형' 복지서비스를 더 많이 발굴하고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의령군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