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4.9%서 규제 상향…‘기후위기’ 경각심 높아진 듯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방석현 기자] 호주가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기존보다 강도 높은 규제안을 내놔 눈길을 끈다.  

10일(현지시간) ABC뉴스는 호주 기후위원회가 탄소 배출 한도를 매년 7%씩 낮추는 강화된 규제안을 내놨다고 보도했다. 기존 호주 정부의 제안은 연간 탄소 배출량을 매년 4.9%씩 줄이는 것이었다.

위원회가 강화된 규제안을 내놓은 까닭은 지금과 같은 추세로는 2050년까지 사용 에너지와 생산 에너지의 합을 0으로 만드는 탄소 중립 캠페인 ‘넷제로(NET ZERO)’ 달성이 어렵다고 봤기 때문이다.

호주 보존 재단(Australian Conservation Foundation)도 기업의 탄소 배출을 현행과 같은 상태로 유지할 경우, 넷제로 목표 달성이 어렵다고 언론 등을 통해 지적했었다.

규제안은 호주 정부의 주도하에 더 힘을 얻고 있다.

앤서니 알바네사(Anthony Albanese) 호주 총리가 지난해 5월 총리에 취임한 이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05년 수준의 43%로 줄이겠다고 약속했었다. 이전 보수 정부의 목표인 2005년 수준의 26~28%로 줄이는 것보다 강력한 규제책이다.   

캐나다와 미국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30년까지 2005년 수준의 40%, 52% 감축을 목표로 내놓은 바 있다. 

BBC에 따르면 호주는 세계에서 1인당 탄소 배출량이 가장 많은 국가 중 하나로 꼽힌다. 호주는 지난해 석탄 생산량이 4억t에 이르는 등 지난 100여 년간 석탄에 대한 경제의존도가 높은 국가로 평가되고 있다. 지난해 국제 환경·에너지 싱크탱크인 엠버(EMBER)는 석탄 발전에 따른 각국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분석한 결과 호주(5.34t)를 1위로 꼽았다. 2위는 한국(3.81t)이었다.

한편 호주의 이 같은 정책 변화는 최근 몇 년 동안 심각한 가뭄, 산불, 기록적인 홍수를 잇달아 겪은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언론 등에 따르면 최근 호주에서 홍수로 인해 네 번째로 큰 대도시 퍼스(Perth)와 북부 항구도시 윈덤(Wyndham)을 연결하는 인근 그레이트 노던 하이웨이가 양방향 통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침수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진다. 현재 많은 주민들이 헬리콥터를 타고 브룸 (Broome)시로 대피한 상태다.

지난해 말에는 호주 남동부가 역대 최대 규모의 폭우와 홍수로 황폐해지기도 했는데 호주는 2020년부터 수년째 홍수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