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라 지지자 “전 대통령 구속” VS 반대 측 ‘폭력·약탈’ 자행

룰라 브라질 대통령 ⓒ위클리서울/픽사베이
룰라 브라질 대통령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장성열 기자] 브라질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위와 폭동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 국민은 노란색의 축구 유니폼을 입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과 빨간색 옷을 입은 룰라 현 대통령의 지지자들로 나뉘어 싸우는 형국이다. 

한 브라질 현지 언론은 전 헌병대 사령관인 한 간부가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브라질 법무장관실은 체포된 관련자 중에는 앤더슨 토레스 전 브라질리아 공안국장과, 폭동을 초래한 ‘작위 및 부작위에 책임이 있는’ 다른 사람들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토레스 전 공안국장은 진행 중인 폭동에서 어떠한 책임도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파비오 아우구스토 경찰 사령관 또한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의회, 대통령 궁, 대법원을 습격한 후 해임됐다.

폭동은 룰라 대통령이 취임한 지 일주일 후인 지난 8일(현지시간) 발생했다. 수천 명의 시위자가 모였고 그중 일부는 노란색의 브라질 축구 유니폼을 입고 깃발을 흔들며, 경찰을 압도하고 브라질의 중심부를 약탈했다. 폭동 이후 약 1500명이 체포돼 경찰학교로 이송됐는데, 그중 약 600명이 다른 시설로 이송됐다. 경찰은 그곳에서 5일 동안 그들을 기소한 것으로 알려진다.

공공 보안에 대한 한 연방 관련자는 토레스를 "구조화된 파괴(사보타주) 작전에 책임이 있다"라며 비난했다. 그리고 브라질리아의 보안 담당자로 임명된 리카르도 카펠리는 정부 건물이 습격 되기전에 토레스의 "지휘 부족"이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카펠리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룰라의 1월 1일 취임식은 "매우 성공적인 보안 작전"이었다고 말했다. 일요일 이전에 달라진 점은, 1월 2일 "안보 장관직을 맡은 앤더슨 토레스가 전체 사령부를 해임하고 여행을 떠났다"라는 것이다. 토레스는 자신이 폭동에 어떤 역할을 했다는 ‘터무니없는 가설’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가족 휴가 동안 발생한 장면, 즉 폭동이 무척 안타깝고, 개인과 직업인으로서 "가장 쓰라린 날"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카펠리는 "이것이 폭력 사태가 아니라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라고 덧붙였고, 룰라는 보안군이 브라질리아에서 "테러 행위"를 중단하지 않은 그들의 의무를 "방해"했다고 비난했다.

검찰은 화요일 폭동에 비추어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자산을 동결하기 위해 연방 감사 법원에 요청했다. 폭동을 규탄해 온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국가를 분열시킨 10월 대선에서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1월 1일 정권 이양을 앞두고 미국 플로리다로 요양을 떠났다. 그리고 보우소나루는 화요일 자신이 브라질로 돌아갈 의향이 있다고 CNN에 말하면서 당초 1월 말로 예정된 미국 출국을 앞당기겠다고 선언했다.

폭동이 있은 지 하루 만에, 중무장한 군인들이 브라질리아에 있는 보우소나루 지지자들의 캠프를 해체하기 시작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 시절 법무장관을 역임했던 토레스는 일요일 브라질리아 주지사 이바네이스 로차에 의해 공안부 장관직에서 해임됐다. 하지만 로차는 나중에 대법원에 의해 90일 동안 직위해제를 당했다.

룰라는 보안군을 겨냥해 시위대가 의회에 접근하는 것을 막지 못한 것에 대해 "무능, 나쁜 신념 또는 악의"라고 비난했고 "경찰관들이 세 가지 힘 광장(Praca dos Tres Powers)으로 걸어가는 사람들을 안내하는 이미지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는 브라질리아로 간 파괴자들의 자금 조달책이 누구인지 알아내고 모두 법의 힘으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시위대는 아침부터 의회 앞 잔디밭과 정부 부처와 국가 기념물이 늘어선 에스플라나다 거리를 오르내리며 모여들었다, 시위대의 행동에도 불구하고 혼돈이 일어나기 몇 시간 전에는 의회 주변의 도로가 약 한 블록 폐쇄되고 무장 경찰들이 해당 지역의 모든 입구를 지키는 등 보안이 철저한 것처럼 보였다. 그리고 BBC는 일요일 아침 현지 시각으로 약 50명의 경찰관을 보았고 진입 지점에서 차량이 돌아섰고 도보로 진입하는 사람들은 경찰이 가방을 검사하는 것을 목격했다.

BBC의 남미 특파원인 케이티 왓슨에 따르면, 일부 시위자들은 보우소나루가 선거에서 패배한 것에 화가 났을 뿐만 아니라 룰라 대통령이 감옥으로 돌아가길 원한다고 한다. 그녀는 보우소나루가 10월 선거에서 패배한 이후 매우 조용해졌다고 말하면서 공개적으로 패배를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그의 가장 열렬한 지지자들이 그가 정당하게 패배한 민주적 선거에 대해 계속 분노하도록 허용했다고 덧붙였다.

전 대통령은 폭력 사태가 발생한 지 약 6시간 만에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공격을 비난하고 폭도들을 독려한 책임을 부인했다. 그리고 화요일, 그의 아들인 브라질 상원의원 피아비오 보우소나루는 사람들이 그의 아버지를 폭동과 연결하려고 시도해서는 안 되며 그가 선거에서 패한 이후 조용히 "상처를 핥고 있다"라고 말했다.

브라질의 사회적 갈등이 점차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한쪽은 전 대통령 구속을 외치고 있고, 반대쪽은 폭력과 약탈을 자행하고 있다. 이 대립이 평화롭게 끝나는 방법은 무엇일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