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의원들 입장문…구조조정·가계부채 총량 관리도 실패

서울 중구에 위치한 우리은행 본점 ⓒ위클리서울/우리은행
서울 중구에 위치한 우리은행 본점 ⓒ위클리서울/우리은행

[위클리서울=방석현 기자] 정무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인선 절차를 진행 중인 우리금융지주 회장직에 도전한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에 대해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냈다. 

오기형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을 포함한 민주당 의원들은 31일 입장문을 통해 “우리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가 지난 27일 차기 회장 후보 2차 후보군에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을 포함시킨 것에 대해 과거의 정책 과오를 성찰한다면 임 전 위원장 본인이 회장직 도전을 멈추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밝혔다.

의원들은 임 전 위원장이 박근혜 정부 시절 사모펀드 규제 완화를 주도했으며, 결국 훗날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했다고 지적했다. 사모펀드 사태의 책임을 추궁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내부통제를 강화해야 할 우리금융 차기 회장에 임 전 위원장이 도전하는 것은 피해자들을 우롱하는 행위라는 것.

임 전 위원장은 과거 한진해운과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때도 일관성이 없는 모습을 보였으며, 가계부채 총량 관리에도 실패했다는 지적이다.

끝으로 의원들은 “우리금융 임추위는 후보자의 ‘자격’과 ‘자질’에 대해 엄격히 검증을 해야 할 것이며, 금융당국은 ‘관치 논란’이 없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전 위원장 인선에 대한 노조의 반발도 거세다.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달 25일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위원장 시절 관치금융 반대 주장을 했던 장본인이 이제 와서 '관치라는 프레임에 왜 내가 들어가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이야기한다”라고 꼬집으며 “윤석열 정권이 낙하산 임명 시도를 중단하고 자율경영을 보장하지 않으면 낙하산 저지투쟁, 출근저지 투쟁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봉수 우리은행지부 위원장도 “임 전 금융위원장은 지난 2016년 ‘우리금융지주가 발전하지 못한 이유는 자율경영 침해 때문이다’라는 발언을 통해 우리금융지주 노동자에게 박수를 받았었다”라며 “이것은 오늘날에서야 우리금융지주 CEO를 위한 노림수였음이 밝혀졌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우리금융 임추위는 지난달 27일 회장 후보자들의 전문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능력, 도덕성, 업무경험, 디지털 역량 등에 대해 충분한 토론 끝에 내부 2명, 외부 2명으로 압축했다. 내부 2명은 이원덕 우리은행장, 신현석 우리아메리카법인장이며, 외부 2명은 임 전 위원장을 포함, 이동연 전 우리FIS사장이다.

이들은 2월 1일 심층면접 이후 3일 추가 면접을 거쳐 회장 후보로 최종 추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