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성 IPCC 의장, '탄소중립 국제세미나'서 강조

이회성 IPCC 의장이 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5회 탄소중립과 에너지정책 국제세미나'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위클리서울/박영신 기자 

[위클리서울=박영신 기자] "지구온난화 상한선인 1.5℃ 달성을 위해선 선진국 소비의 탄소중립과 정책과 기술의 중립, 글로벌과 로컬의 목표 일치 등이 이뤄져야 합니다. 또 탄소중립이 기왕 가야할 길이라면 한국이 선도해야 합니다.”

이회성 IPCC(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의장은 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5회 탄소중립과 에너지정책 국제세미나’에서 기조강연을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이회성 의장은 “IPCC 6차 보고서는 파리협정 당사국들이 NDC(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2100년도에는 3.5℃가 상승할 것이며 육·해상 생태계에 적신호가 켜질 것으로 예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2015년 온난화 상한선이 1.5℃로 합의된 이래 많은 국가들이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20~30년 동안 지구 온도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도 지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1990년서부터 데이터 분석한 2019년까지 아시아·아프리카·중동 지역의 누적배출량이 전 세계 총 배출량의 33%를 차지했다”며 “IPCC가 강조하는 점은 배출량의 67%를 차지하는 선진국들이 기후위기에 대한 책임을 지고 개도국의 탄소중립을 지원해야 하며 이를 위해 재정·기술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이라고 짚었다.

아울러 그는 “선진국들의 소비 부문이 생산을 넘어선 것을 봤을 때 그만큼 수입이 많다는 것”이라며 “이에 소비 부문의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 소비재를 수입하는 개도국들의 탄소중립을 이룬다면 글로벌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회성 IPCC 의장이 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5회 탄소중립과 에너지정책 국제세미나'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위클리서울/박영신 기자

이 의장은 “탄소중립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정책과 기술의 중립”이라며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선 효율성·순환성 등을 갖춘 모든 정책과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느 특정정책만을 선호해선 탄소중립을 이룰 수 없다”고도 강조했다.

또 그는 “탄소중립은 글로벌 뿐 아니라 지역과 개인적 차원에서 우선순위가 돼야 한다. 또 탄소중립 달성에 있어 글로벌 차원의 이익과 지역·개인의 이익이 일치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다”고도 짚었다.

아울러 이 의장은 “한국 정부에 있어 탄소중립이란 기상이변으로 인한 국가적인 재난피해를 최소화하려는 국가의 선택을 말하는 것이며 따라서 이것은 국가의 인프라를 통해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온실가스 감축은 국익과 글로벌 이익의 시너지를 추구하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탄소중립이 결국 갈 수밖에 없는 길이라면 선도국가그룹에 속할 것인지, 비선도국가그룹에 속할 것인지는 한국 정부가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키워드
#IPCC #이회성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