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열악한 대학들, 사업 지속 어려워 '울상'
정부, 대학과 동일금액 부담해야 주장 나와

ⓒ위클리서울/ 최규재 기자

[위클리서울 = 정상훈 기자] 정부가 대학생들의 아침밥을 천원에 제공하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이 호응에 힘입어 확대 추진됐다.

그러나 식비의 절반 이상을 지원하고 있는 대학들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지속가능한 사업 추진을 위해선 대학들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천원의 아침밥’은 대학생들이 1천원에 아침식사를 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학교가 식비를 공동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물가 속에 확대 목소리가 높아지자, 정부는 올해 사업 규모를 당초 예산 대비 2배 확대된 15억8800만원으로 늘리고 지원 대상도 69만명에서 150만명으로 대폭 확대했다. 이에 기존 41개 대학에 더해 광주·전남에서도 6개 대학이 추가로 신청했다.

그러나 문제는 정부가 천원을 지원하면 나머지 2~3천원은 대학이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 사업 이전인 2018년부터 소액정기기부 캠페인 기금을 통해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운영해 온 고려대의 경우, 기존 사업에 정부의 지원금이 추가돼 사업을 전교생으로 확대하게 됐다.

그러나 고려대처럼 사업 기금이 조성·운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른 학교들은 이 사업에 학생마다 2~3천원씩의 예산을 투입해야 하므로 정부사업으로 인해 부담이 늘게 됐다는 입장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고물가 시대에 학생들의 식비 부담을 덜어주자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의 취지가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인정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 관계자는 “그러나 안 그래도 대학재정이 빠듯한데 정부 사업으로 인해 대학 부담이 늘어나게 되면 사업을 지속가능하게 추진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대학 관계자는 “위탁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계약 조건에 해당되는 수요량을 맞추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계약업체에 임대료나 수도광열비를 지원하는 등의 손해가 발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대학교육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천원의 아침밥’ 사업 추진을 위해선 정부사업인만큼 정부가 천원만 부담할 게 아니라 적어도 대학과 같은 수준이나 더 크게 부담을 늘리는 게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학교부담금 증가 우려에 대한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했다.

농림부는 “학교와 학생들이 사업의 지속 및 확대를 요구하는 만큼 건강한 식사가 유지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해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내년부터는 1식 기준 정부지원금 확대를 계획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