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의원들 G7에 저지 호소, 경남도지사·통영시장 ‘눈치만’ 

2021년 4월 환경단체의 후쿠시마원전오염수 방류결정규탄기자회견 모습 Ⓒ위클리서울/ 김현수 객원기자
2021년 4월 환경단체의 후쿠시마원전오염수 방류결정규탄기자회견 모습. Ⓒ위클리서울/ 김현수 객원기자

[위클리서울=방석현 기자]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두고 여야 의원 간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소속 국회의원 17인과 함께 “일본을 제외한 G7 회원국 대사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에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을 전달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G7 정상회의는 의장국인 일본 히로시마에서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위 위원장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G7가 그동안 해양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 협력을 주도하면서 다른 국가에 모범을 보여왔던 만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를 위한 연대와 협력을 요청한 것이다.

대책위는 오염수에 다수 포함돼 있는 방사성 물질 삼중수소가 알프스(다행종 제거설비)로 희석해 버려도 버려지는 총량은 변하지 않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가 알프스로 제거 가능한 62종의 핵종 중 중 9종만 검사하는 점, 주변국에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점, 국제법 위반소지 등도 설명했다.

특히 대한민국 국회가 2021년 일본 정부의 방침을 규탄하고 오염수의 안전성 확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킨 바 있는 만큼 G7 도 이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이번 G7 정상회의에 초청된 인도, 브라질, 호주 , 베트남, 인도네시아의 주한 대사관 등에도 같은 취지의 서한을 전달했다. 앞으로도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잠정피해국을 비롯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 반대 단체 등과 다각적인 국제연대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위성곤 민주당 대책위원장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해 인접국을 비롯해 국제 환경단체, 국내 시민사회단체, 수산업계 등과 다각적인 연대해나감으로써 일본의 원전 오염수 투기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지난 6일 김두관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도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원전오염수 방류는 우리 국민 전체의 먹거리 안전과 건강에 심각한 문제와 논란을 일으킬 것이 자명하다”며 “부울경을 비롯한 남해안 지역 어업종사자의 생존권을 위해서라도 우리 정부가 단호히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현실화된다면 당장 부울경과 남해안권 전역이 원전 오염수의 영향권에 들어가게 되기에 남해안 일대에서 어업과 수산업에 종사하는 지역민들은 생업환경에 막대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동시에 우리 국민 전체의 먹거리 안전과 건강에도 심각한 문제와 논란을 일으킬 것이 자명하다고 했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논란을 일으키지 않으려 쉬쉬하는 분위기다.

경남도청에 따르면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한일정상회담이 있었던 지난 6일은 물론 17일까지 후쿠시마 오염수의 진상 규명과 방류 반대 행보와 관련한 입장은 찾아볼 수 없다.

지난 10일 도지사 주재로 진행한 수협 조합장 간담회에선 도내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2015년부터 2023년 5월 현재까지 모두 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도민 안심시키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천영기 통영시장의 경우 지난 11일 통영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질문을 받고 “대응책은 분명히 갖고 있는데 자꾸 언급하고 떠들면 통영 수산물 소비심리가 더 위축될 수 있다"라며 "정부가 아직 어떤 조처도 하지 않았는데, 지자체가 먼저 떠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지역 사회에서 반발이 터져 나오고 있다.

지난 15일엔 통영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시식 및 판매행사에 참석해 소비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산업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