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업계, 고품질·가성비 제품으로 시장 '확대'

서울의 한 밀키트 매장
서울의 한 밀키트 매장 Ⓒ위클리서울/박영신 기자 

[위클리서울=박영신 기자] 고물가시대, 외식·배달 음식 가격이 치솟고 1인가구·고령인구가 급증하면서 소비자들이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해 즐길 수 있는 밀키트와 가정간편식(HMR)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식품·유통업계는 유명 셰프들의 레시피로 밀키트를 출시하거나 주식을 넘어 디저트도 밀키트로 출시하는 등 가성비와 품질을 모두 잡은 밀키트·HMR 사업 확대에 나섰다.

Meal(식사) + Kit(세트)의 합성어인 ‘밀키트’는 음식 조리에 필요한 손질된 재료와 양념 등이 세트로 구성된 제품을 말한다. HMR은 간단히 데우거나 끓이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으로 밀키트보다 조리가 간편하다.

유로모니터 국내 밀키트 시장 전망에 따르면 밀키트 시장은 2017년 20억원 규모에서 2020년 1880억원으로 크게 성장했으며 2027년에는 7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풀무원 냉면 밀키트 Ⓒ위클리서울/풀무원

풀무원은 ‘냉면 밀키트’ 2종을 출시했다.

‘냉면 밀키트’는 초절임 얼갈이배추, 명태회 무침, 삶은 달걀 등 필요한 재료가 모두 들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전문점 수준의 냉면을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다.

선보인 제품은 초고압제면으로 쫄깃한 면발과 초절임 무와 얼갈이 배추로 아삭하게 씹히는 식감을 살린 ‘아삭 얼갈이배추 물냉면 밀키트’와 명태회무침을 풍성하게 구성한 비빔냉면 ‘매콤한 명태회무침 회냉면 밀키트’ 2종이다.

농심은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 즐길 수 있는 간편식 ‘컵누룽Z’를 선보였다. ‘컵누룽Z’는 구수한 누룽지와 대중에게 인기가 많은 국물의 조화로 기존컵밥이나 컵라면과 차별화된 맛을 구현했다.

국물 맛은 중국요리점 인기 메뉴인 해물 누룽지탕의 맛을 담은 ‘중화풍해물맛’과 담백하고 진한 삼계탕 국물맛을 담은 ‘닭백숙맛’ 등 두 종류다.

농심 컵누룽Z Ⓒ위클리서울/농심

신세계 이마트는 프리미엄 가정 간편식 피코크 ‘미식기획’ 8종을 출시했다. ‘미식기획’은 전국 별미와 전세계 미식을 외식 품질 그대로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한 상품으로 실제 외식의 맛과 속성을 담고자 원물감을 최우선으로 하고 오로지 맛 품질 하나에 집중했다. 

대만 우육면, 부산 낙곱새, 충청도 소머리국밥 등 각 나라와 지역의 특색있는 맛을 구현하기 위해 바이어와 셰프가 국내외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직접 맛을 발굴하고 연구 끝에 개발·출시했다.

하림은 프리미엄 간편식 스트릿푸드 브랜드 '멜팅피스'를 론칭하고 한국인의 소울푸드로 꼽히는 튀김, 핫도그, 함박까스 등을 선보였다. ‘입안에서 녹아내리는 핑거푸드’를 콘셉트로 한 멜팅피스 제품들은 특히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고, 멜팅피스 제품 개발팀과 셰프들이 공동 연구해 개발한 특별 조리법을 적용했다.

롯데마트의 PB브랜드인 밀키트 ‘요리하다’는 디저트 5종을 출시했다. 디저트 5종은 버터 소금빵, 수플레 롤케이크, 미니슈 등 카페와 빵집 등에서도 소비자층에게 인기가 있는 상품이다. 롯데마트는 제과점의 품질을 구현하기 위해 일본의 제과 전문기업인 파스코와 기술 제휴를 맺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